23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이달 16~17일 2일간 추석 선물세트 31개 상품의 유통업태간 판매가격을 비교한 결과 동일 세트의 판매가격이 백화점과 대형마트 간에는 평균 4.1%·최대 40.6%, 오픈마켓을 포함한 비교시에는 평균 41.8%·최대 74.7%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미용품 선물세트 가격차 상위 3개 상품 판매가격을 유통업태별로 비교한 결과, LG생활건강 '리엔 3호'와 '리엔 2호'는 오픈마켓이 백화점·대형마트보다 각각 2만1333원(74.7%)·1만6800원(72.7%) 더 저렴했고, 애경 '희망 2호' 또한 오픈마켓이 백화점·대형마트보다 5800원(71.6%) 더 저렴했다.
가공식품 선물세트 가격차 상위 3개 상품 모두 오픈마켓 판매가격이 가장 쌌다.
CJ제일제당 '한뿌리 마 14입 펼침'은 오픈마켓이 대형마트나 백화점에 비해 1만 1573원(51.6%) 더 저렴했고, 대상 '청정원 우리팜세트 5호', CJ제일제당 'CJ 스팸8호' 역시 오픈마켓이 각각 9510원(37.5%), 8733원(32.3%) 더 가격이 낮았다.
주류 선물세트의 경우 온라인에서 판매가 불가능한 만큼 대형마트와 백화점 간 비교가 이루어졌는데 가격차 상위 3개 상품 모두 대형마트가 더 쌌다.
'시바스리갈 12년', '조니워커 블랙', '로얄살루트 21년'의 대형마트 판매가격은 백화점보다 각각 1만 6860원(40.6%), 7411원(16.6%), 3만 1358원(14.4%)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백화점, 대형마트, 오픈마켓 간 차이는 최근 3년간 계속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최대가격차의 경우 2013년 이후 50% 이상으로 나타난 만큼 가격 비교가 필요하다고 소비자원은 설명했다.
박수영 기자 sy87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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