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도에 따르면 내년 3월부터 12월까지 '서해선 복선전철 주변 연계교통망 구축 연구용역'을 진행한다.
연구용역은 2020년 개통 예정인 서해선 복선전철의 환승역인 홍성역과 신설 예정인 예산 삽교, 당진 합덕, 아산 인주 등 4개 역을 대상으로 한다.
도는 이번 용역에서 역사별 시설 현황과 미래 교통 수요를 살피고, 진출입 도로 및 주차장, 버스·택시 등 대중교통체계를 분석한다.
이어 진출입로 개선 및 대중교통 연계 확대 방안을 모색하고, 도로 안내표지판 정비 계획 수립과 부문별 사업 타당성 분석을 실시한다.
연구용역 결과는 서해선 개통에 맞춘 진출입도로 및 연계도로망 구축, 연계교통망 시설 확충, 대중교통 연계체계 마련, 국가 예산 확보를 위한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박재현 도 건설교통국장은 “이번 연구용역은 연계교통망 현황 분석을 통해 이용자 편의와 철도 이용 수요를 높여 '나홀로 역사'를 예방하고, 주변지역과의 상생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환황해 아시아 경제시대 또 하나의 국가 대동맥이 될 서해선 복선전철은 홍성역과 경기도 화성 송산역을 연결하는 90.01㎞ 노선으로, 3조 8280억 원이 투입된다.
예정 노선은 홍성과 예산, 당진, 아산, 경기도 평택과 화성 등으로 8개 역이 설치된다.
이 가운데 합덕역과 안중역, 송산역 등에는 화물 취급시설이 설치돼 물류 처리 역으로서의 기능을 갖게 된다.
투입 열차는 새마을호보다 속도가 1.6배가량 빠른 시속 250㎞급 고속전철(EMU-250)이다.
서해선 복선전철이 개통하면 홍성에서 영등포까지 이동 시간이 현재 1시간 49분(장항선)에서 53분으로 줄어드는 등 수도권 접근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내포=강제일 기자 kangj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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