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기획단계부터 시민참여…공공교통 목표의식을"

[트램]"기획단계부터 시민참여…공공교통 목표의식을"

"자치단체장의 결단력과 의지 중요…건설과 운영비용 지하철보다 경제적"

  • 승인 2015-08-26 13:57
  • 신문게재 2015-08-27 11면
  • 양흥모·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양흥모·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
[트램 공존의 가치를 품다] 3.대전 트램도입, 유럽 행정가들에게 묻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2014년 12월 4일, 여론수렴을 거쳐 심사숙고해 오던 대전도시철도 2호선 기종과 건설방식 결정, 발표했다. 권 시장은 당시, “장애인과 노인 등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는 물론 대중교통 중심도시라는 미래발전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정이며 친환경·첨단 도시이미지 제고와 가로상권의 활성화를 통한 도시재생, 그리고 전국 최초의 트램 건설로 관광자원화까지도 염두에 둔 것”이라고 배경을 밝혔다.

대전은 교통정책의 변화와 함께 도시 환경이 새롭게 변화하는 시점을 맞고 있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과 대기오염 개선 등 도시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계기를 맞고 있어 기대가 크다. 그동안 건설비와 운영비 문제, 도시 경관 훼손 및 환경 문제, 자가용 수요 방치 등을 이유로 고가 경전철을 반대해 온 시민사회가 시 공무원과 시의원, 전문가 등과 함께 연수에 나선 것도 시의 성공적인 트램 도입과 효과를 높이기 위한 연구와 활동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했기 때문이다. 마지막 연수기에서는 유럽 대부분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고 운영 노선수만 1100개 넘는, 유럽인들의 사랑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트램의 기능과 가치를 방문도시 행정가와 전문가들을 통해 전달한다.

▲독일 포츠담교통공사 차량기지에서 브란덴부르크주 인프라 및 도시계획부와 포츠담교통공사 관계자와 함께 찍은 연수단 방문기념 단체사진.
▲독일 포츠담교통공사 차량기지에서 브란덴부르크주 인프라 및 도시계획부와 포츠담교통공사 관계자와 함께 찍은 연수단 방문기념 단체사진.

▲마리아 베리니(Maria Berrini)이탈리아 밀라노 교통환경 전문 기관 'AGENZIA MOBILITA AMBIENTE TERRITORIO' 대표이사=“무엇보다 결단을 내리는 시장의 용기가 중요하다.”

연수단은 밀라노의 교통환경을 담당하고 있는 기관의 마리아 베리니 대표이사를 밀라노시청 회의실에서 만나 밀라노의 트램 운영뿐만 아니라 교통정책 전반을 소개받았다.

베리니 대표는 “대중교통은 사회정책적인 부분이 고려돼야 하고, 더불어 환경적인 부분과 도시 재정비 차원에서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단 대중교통 이용을 높이고 자가용 이용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히 대중교통 수만 늘려서는 안 된다. 자동차 이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정책도 함께 추진돼야 한다”며 대중교통 전반의 연계성과 자가용 이용 억제 정책을 강조했다.

이기동 대전·충남 민언련 사무처장이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정책으로 전환하기 위해 지자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보는데 비판적인 여론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베리니 대표는 “이런 프로젝트가 진행될 때 다른 삶의 질을 낮추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트램을 처음 접하는 시민의 경우 잘 몰라서 반대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유럽 사례를 통해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결단을 내리는 시장의 용기가 매우 중요하다. 피렌체의 트램 노선 증설 시 시민들의 반대가 굉장히 컸었다”며 “결국, 시장이 결단을 내리고 강력히 추진했는데 지금은 대부분이 만족하고 있다”고 자치단체장의 결단과 의지를 강조했다.

▲잔 슬로베스키(Jan Surovsky Ph.D)체코 프라하 교통공사 기술이사=연수단은 프라하 교통공사를 방문해 프라하의 대중교통 관련 기본 사항들을 듣고 중앙배차실을 견학한 후 교통공사 측과 간담회를 했다. 잔 슬로베스키 프라하교통공사 기술이사는 “대전시의 트램 도입 결정은 훌륭한 결정이라고 생각하고 대전의 계획이 잘 되길 기원하다”며 축하와 함께 성공을 비는 인사를 했다. 또 “트램의 장점은 도시여건에 잘 적응할 수 있다는 것이며 융통성이 있고 복잡한 시내도 들어갈 수 있다”며 “건설 비용도 지하철보다 10~20배가 적고 운영비도 훨씬 저렴해 경제적”이라고 했다. 이어, “현재 프라하에서는 8개 정도 트램 라인을 현대화하고 있는데 부품가격이 저렴하고 내구성이 좋아야 하고 소음이 적게 발생하도록 보완하고 있다”며 예산 절감과 환경개선 노력도 소개했다.

프라하의 트램은 1891년 처음 개통된 이래 124년을 계속해 업그레이드하며 도시와 함께 발전하고 있었다.

▲올리버 글라저(oliver glaser) 독일 브란덴부르크주 포츠담교통공사 사장=“처음 기획단계부터 시민들과을 참여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연수단은 독일 브란덴부르크주 인프라 및 도시계획부를 들러 Manuela El-Khatib 박사로부터 브란덴부르크주의 전반적인 지역 시설 투자 및 관리와 관련 설명을 듣고, 대중교통 전반을 관리하는 포츠담공사도 방문했다. 전직 트램 기관사 출신의 올리버 글라저 포츠담교통공사 사장은 “도시철도가, 트램이 도시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 전제조건은 트램을 도입한 전 세계 도시의 모범사례와 실수를 보면서 그것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초기 단계 준비를 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왜 우리가 트램을 필요로 하는가에 대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새로운 공공교통 수단을 도입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과연 자가용과 비교했을 때 경쟁이 되는가', '어떤 면에서 경쟁이 되는가'이다”라며 실질적인 목표 수립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트램과 같은 새로운 기반시설 구축이 도시 전체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는 동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독일과 프랑스의 많은 도시가 체험하고 있다”며 트램 도입 이후의 변화를 말하고 있다. 무엇보다 올리버 글라저 사장은 “트램 도입 계획의 최우선 목표는 사람들이 트램을 이용하도록 강요할 수 없다는 것이며 스스로 이용하도록 유도해야 한다”며 “처음 기획 단계부터 시민과 관계자들을 참여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포츠담시는 대전시 결정을 환영하고 지원하고 싶다. 관련 시설을 잘 둘러보고 어떻게 이 시설들이 기능을 하고, 버스나 철도와 연계해 통합시스템을 갖추는지 잘 봤으면 좋겠다”며 대전시에 관련 지원과 협력을 약속하기도 했다.

포츠담교통공사가 제공한 전용 트램을 타고 이동하면서 문창기 대전참여연대 사무처장이 “트램을 도입하면서 자치단체장, 공무원, 시민들이 어떤 역할과 책임을 갖고 임해야 하는지”를 묻자, 올리버 글라저 사장은 “기본적으로 공공교통의 확충은 도시의 질을 향상시키는 핵심요소로 봐야 한다며 적극적인 공공교통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끝>

양흥모·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가을단풍 새 명소된 대전 장태산휴양림…인근 정신요양시설 응급실 '불안불안'
  2. [사설] 의료계 '정원 조정 방안', 검토할 만하다
  3. [사설] 충남공무원노조가 긍정 평가한 충남도의회
  4. 대전사랑메세나에서 카페소소한과 함께 발달장애인들에게 휘낭시에 선물
  5. 제90차 지역정책포럼 및 학술컨퍼런스 개최
  1. 국방과학일류도시 대전 위한 교류장 열려
  2. '한국탁구 국가대표 2024' 나만의 우표로 만나다
  3. 충남대병원 응급의학과 학술적 업적 수상 잇달아…이번엔 국제학자상
  4. 건양대병원, 시술과 수술을 한 곳에서 '새 수술센터 개소'
  5. 시민의 안전 책임질 ‘제설 준비 끝’

헤드라인 뉴스


내년 동·서부 학교지원센터 학교 지원 항목 추가… 교원 생존수영 업무에서 손 뗀다

내년 동·서부 학교지원센터 학교 지원 항목 추가… 교원 생존수영 업무에서 손 뗀다

교원들의 골머리를 썩이던 생존 수영 관련 업무가 내년부터 대전 동·서부 학교지원센터로 완전 이관된다. 추가로 교과서 배부, 교내 특별실 재배치 등의 업무도 이관돼 교원들이 학기초에 겪는 업무 부담은 일부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26일 대전교육청에 따르면 2025년부터 동·서부교육청 학교지원센터(이하 센터)가 기존 지원항목 중 5개 항목의 지원범위를 확대하고 학교에서 맡던 업무 4개를 추가로 지원한다. 먼저 센터 지원항목 중 교원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생존 수영 관련 업무는 내년부터 교사들의 손을 완전히 떠나게 된다. 현재 센터에..

[기획] 대전, 트램부터 신교통수단까지… 도시균형발전 초석
[기획] 대전, 트램부터 신교통수단까지… 도시균형발전 초석

대전시가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의 시작점인 광역교통망 구축에 힘을 쏟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부터 신교통수단 시범사업 등을 추진하면서 도시균형발전 초석을 다지는 것을 넘어 충청 광역 교통망의 거점 도시가 되기 위한 준비에 나섰다. 28년 만에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올해 연말 착공한다. 도시철도 2호선은 과거 1995년 계획을 시작으로 96년 건설교통부 기본계획 승인을 받으면서 추진 됐다. 이후 2012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사업이 물꼬를 틀 것으로 기대됐지만 자기부상열차에서 트램으로 계획이 변경되면..

대전 유통업계, 크리스마스 대목 잡아라... 트리와 대대적 마케팅으로 분주
대전 유통업계, 크리스마스 대목 잡아라... 트리와 대대적 마케팅으로 분주

대전 유통업계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겨냥한 크리스마스트리와 대대적인 마케팅으로 겨울철 대목을 노리고 있다. 우선 대전신세계 Art&Science는 본격적인 크리스마스 시즌을 앞두고 26일 백화점 1층 중앙보이드에서 크리스마스트리를 선보였다. 크리스마스 연출은 '조이 에브리웨어(Joy Everywhere)'를 테마로 조성했으며, 크리스마스트리 외에도 건물 외관 역시 크리스마스 조명과 미디어 파사드를 준비해 백화점을 찾은 고객이 크리스마스의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대전 신세계는 12월 24일까지 매일 선물이 쏟아지는 '어드벤..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12월부터 5인승 이상 자동차 소화기 설치 의무화 12월부터 5인승 이상 자동차 소화기 설치 의무화

  • 가을의 끝자락 ‘낙엽쌓인 도심’ 가을의 끝자락 ‘낙엽쌓인 도심’

  • ‘우크라이나에 군사지원·전쟁개입 하지 말라’ ‘우크라이나에 군사지원·전쟁개입 하지 말라’

  • 시민의 안전 책임질 ‘제설 준비 끝’ 시민의 안전 책임질 ‘제설 준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