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세븐일레븐, CU, GS25 등 3개 편의점의 제품 판매가격과 영양성분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위탁생산을 통해 자체 상표를 붙여 판매하는 PB(Private Brand) 제품이 NB(National Brand) 제품에 비해 평균 22.1% 저렴했다. 제품유형별로 살펴보면 제조사와 주원료가 동일한 PB제품은 NB제품에 비해 평균 16.6% 낮았고, 제품별로는 최고 33.3% 저렴했다.
제조사는 동일하고 주원료는 비슷한 PB제품은 NB제품에 비해 평균 27.7%, 제품별로는 최고 61.3% 가격이 낮았다. 3개 편의점에서 공통으로 판매되고 있는 PB제품의 가격도 최고 24.7%의 차이가 있었다.
유형별로는 제조사와 주원료가 같은 PB제품 끼리 최고 2.6%, 제조사는 같고 주원료가 동일한 제품끼리는 최고 3.1%로 대동소이 했다. 그러나 제조사가 다르고 주원료 유사 PB제폼은 판매가격 차이가 최고 24.7%나 났다.
이처럼 PB제품이 NB제품보다 판매 가격이 저렴한 것은 광고 및 홍보비와 중간 유통과정 생략에 따른 물류비 절감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동일하거나 유사한 주원료로 만든 제품이라도 PB·NB제품 간, PB제품 간 판매 가격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가격 등을 꼼꼼히 확인한 후 제품을 구입할 것”을 당부했다.
박수영 기자 sy87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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