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봉명초(교장 손문승)는 올해 대전시교육청으로부터 기초교육정책연구학교로 지정돼 2016학년도까지 2년간 바탕교육에 중점을 두고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 가운데 8바탕의 한 영역인 '좋은 책 읽기'는 끊임없는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 책으로 학생들의 감수성을 자극하고 서로의 감성을 나누는 독서 활동을 통해 살아있는 독서교육을 실천하고있는 대전봉명초만의 독서문화를 소개해 본다. <편집자 주>
학년별 희망도서 구입 … 다양한 분야 접하는 기회 만들어
또한 학년별 인문고전 목록을 선정해 인문고전 느리게 읽기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읽기 좋은 책을 갖췄다면 학교 도서관 환경 개선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5월 유성구청으로부터 1000만원의 지원금을 교부받아 환경 개선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학생, 학부모, 교사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개방을 목표로 학생용, 성인용 장서를 1000여 권을 확보했다. 수요자의 요구를 존중해 학교 도서관 개방 시간도 확대했다. 도서관 운영은 '봉명愛 학부모 도서 지원단'을 조직해 학부모 자원 봉사자를 모집해 대출 지원을 받고 있다. 학부모들의 도움을 받아 지난해까지 오후에만 열던 도서관을 올해는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4시30분까지 개방시간을 확대해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학생·학부모·교사 책동아리 구성 … 서로서로 북돋는 시스템
'봉명애 부모 도서 지원단'의 경우 책을 읽어주는 봉명책맘과 함께 도서관의 열람과 대출 지원을 하는 도서도우미로 구성돼 있다. 학생 동아리인 '서로 서로 북돋움 동아리'는 e-NIE 학생 동아리와 책쓰기 학생 동아리로 구성돼 있다. 같은 이름의 교사 동아리는 학년별 독서지도 요소 추출 및 독서활동을 위한 자료를 개발해 학생 독서 지도에 활용하고 있다.
재밌게 읽은 책 친구에게 소개 … 질문통해 종합적 사고력 키워
이와 함께 대전봉명초는 매주 수요일, 책으로 대화하는 '독서 하부르타'를 실시하고 있다. 책을 읽고 질문을 만들어 서로 묻고 답하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종합적인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이 프로그램은 처음에는 책의 내용을 묻고 답하는 질문의 대화가 많았지만 생각이나 느낌 등의 감성을 묻는 대화로 발전해 책의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상대방의 감성을 공감, 소통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가운데 대전봉명초만의 가장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꼽으라면 단연 엄마가 자녀에게에게 책을 읽어 주거나 선배가 후배에게, 교사가 학생에게 책을 읽어주는 프로그램을 연중 실시한다는 점이다. 혼자하는 책읽기를 넘어 서로 공감과 소통하는 독서의 장을 마련하는 이 프로그램은 일회적인 이벤트성 행사가 아닌 1년 동안 연중 이뤄진다.
특히 고학년 선배가 중학년 후배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프로그램은 우리도 책을 누군가에게 읽어줄 수 있다는 학생들의 도전의식을 자극하고 선후배 간의 정다운 학교문화 조성에도 큰 힘이 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또한 학교와 학생, 학부모 간 유기적인 독서 교육 관계 구축망을 조성한 것은 물론 나아가 책을 매개체로 교육가족이 함께 공감·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오희룡 기자 hu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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