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산업연구원 이항구 선임연구위원은 충남리포트를 통해 “도가 관심을 갖고 있는 수소연료전지산업의 성공적 구축을 위해서는 선진국 및 중앙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관련 정책을 제대로 분석해 단계별 종합계획을 수립·보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올해 72대의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를 공공용으로 우선 보급할 계획이며, 2017년까지 수소연료전지자동차 관련 제도를 정비한 후 2020년 이내 본격 보급을 위한 기반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는 광역지자체별 수소산업 육성계획은 서로 다르다.
이 연구위원에 따르면 울산은 수소타운조성과 산업 육성을 모색하고 있으며, 광주는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한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종합 육성 계획, 인천은 수소교통, 수소타운, 수소에너지의 3H 계획, 충남은 수소차 부품산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이 연구위원은 “수소산업은 기술과 연관산업의 복잡성으로 인해 그 어느 산업보다 산학연 협력과 이해관계자 간 협업이 중요하다”며 “지자체간 경쟁이나 독자 육성전략으로는 성공적인 산업화를 이루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충남도는 자동차 부품업체와 정보통신기술 업체 등이 위치해 있다는 점에서 수소차 부품 및 소재 개발에 입지우위를 보유하고 있다”며 “특히 국내 유일의 '자동차부품연구원'이 소재해 있고, '현대차 남양연구소'도 인접해 연구개발 지원 기반은 국내에서 가장 양호하다”고 평가했다.
이에 비춰 충남도는 현대자동차 등 자동차업계와 연구기관 등의 수소차 기술로드맵에 기반한 부품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신뢰성을 확보해 부품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는 이 연구위원의 제안이다.
내포=유희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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