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는 16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2015년 상반기 3농혁신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보고된 올 상반기 3농혁신 추진상황에 따르면 농어업인 중심의 로컬푸드 시스템은 6개 시·군에 학교급식 현물 공급 체계를 구축했다.
직거래장터와 로컬푸드 직매장 28곳을 개설·운영하는 등 정상궤도를 달리고 있다. 학교급식에서의 친환경농산물 사용 비율은 2013년 28%에서 올해 50% 이상으로 올라섰고, 공공부문 및 기업의 구내식당 등을 통한 지역 농·수·축산물 소비촉진 운동에는 170개 기업이 참여해 연간 8000t, 272억 원 상당의 구매 성과를 내고 있다.
산지조직화·규모화를 통한 선진유통시스템 구축 사업도 순풍을 타고 있다.
도 대표 인터넷 쇼핑몰인 '농사랑'은 379개 업체 3804농가가 참여해 새로운 판로를 확보해 나아가고 있으며, 도 전략 품목 광역브랜드인 '충남 오감'은 국내·외 시장 개척을 통해 지난해부터 254억 원의 매출을 기록 중이다.
농어업 6차산업은 두레기업 창업 지원과 안테나 숍 개소, 생산자 직판장 구축 등으로 새로운 수익 모델을 구축 중이다.
전국 최초로 농협과 주민, 행정이 함께 고민하는 '지역혁신모델 구축 사업'에는 공주 유구농협 등 8개 농협이 참여하고 있다. 농업직불금 제도 개선을 위해서는 국회와 공동으로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전국적 공감대 확산 작업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친환경 고품질 농업 육성 사업도 구체적인 성과가 나오고 있다.
무농약 이상 친환경 인증 면적 증가율은 2010년보다 73%가 늘어나며 전국 1위를 달리고 있으며, 화학비료 사용량은 2010년 전국 1위에서 올해 전국 5위로 크게 개선됐다.
지난해 10월에는 홍성이 전국 최초로 유기농업 특구로 지정된 바 있다.
자연친화형 선진 축산업 육성 사업 역시 순조롭게 추진 중으로, 충남 한우 광역브랜드인 '토바우'는 1등급 출현율이 87.9%에 달하며 전국 최고 명품 브랜드로 자리 잡고, 축사 순환시스템 전국 시책화 사업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날 보고회에서 안희정 지사는 “3농혁신을 통해 도는 많은 힘을 모았고, 그 속에서 희망을 발견했다”며 “특히 민관 협력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 농어업인과 관련 기관, 단체 등이 함께 농어업·농어촌·농어민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책을 모색해 왔다”고 말했다.
내포=강제일 기자 kangj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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