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의 안정적 운영 및 발전을 위해서는 신도시를 반씩 나눠가진 예산·홍성 통합이 최적의 대안으로 지목된다.
7000여명으로 인구가 많지 않은 지금도 신도시는 각종 관리 및 행정처리에 있어서 양 군의 경계지역이기에 초래되는 혼란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직선 도로 및 인접 교차로에서 저마다 신호 운영체계는 다르고,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주소지와 관할 관청이 달라 사고 시 경찰과 119 등의 출동에서도 논란의 소지가 있다. 이는 곧 주민 불편으로 이어지며, 도시의 안전구조 측면에서도 한 발 늦은 미흡한 대처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향후 인구 밀집 시에는 그 혼란이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도 예상된다. 다만 한 차례 통합 시도가 무산된 만큼 공론화를 통한 양 군 주민들의 의견 수렴이 선행돼야 하는 것은 분명하다.
6일 현재 내포신도시에는 지구대 등의 일선 경찰관서가 없다. 충남경찰청이 있지만 신도시 내 치안업무를 담당하지는 않는다. 대신 인근에 위치한 홍북치안센터에서 홍성지역 신도시 순찰 및 현장 업무를 맡는다.
반면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둔 예산지역 신도시 구역은 덕산지구대나 삽교지구대에서 치안을 담당해야 한다.
이 지역은 주소지는 삽교읍 이지만 홍북센터가 훨씬 가깝고 예산경찰 내에서도 오히려 삽교가 아닌 덕산지구대의 출동이 더 빠르다.
때문에 얼마 전 한 공무원의 신변보호 요청에도 경찰의 출동은 세 차례 신고 후에야 가능할 정도로 더뎠다.
덕산지구대와 홍북치안센터의 출동지령이 변경되면서 지연된 것이다.
이와 함께 주차단속의 경우에도 한 팀의 단속반만 나와도 충분히 업무 수행이 가능한데, 관할이 달라 양 군의 단속팀이 따로 근무해야 한다. 또 간판 및 불법 현수막 단속, 응급차량 출동 등도 하나의 생활권에서 우왕좌왕이다.
반면 기업이나 기관, 공동주택, 상업시설 등은 서로 유치하려는 신경전도 감지된다. 홍성쪽에 롯데캐슬아파트가 들어섰으니 예산쪽에는 삼성래미안아파트가 들어서야 한다는 식의 주장이다.
충남도에 따르면 도청이전 후 홍성군은 인구증가와 함께 지방세 세입이 200억원 정도, 예산군은 110억원 정도 늘었다. 예산군의회에서 지난달 29일 결의문까지 채택하면서 같은 내포신도시에서도 홍성지역만 개발되는 등 예산이 소외되고 있다고 호소한 이유이기도 하다.
도 관계자는 “예산과 홍성이 내포신도시로 인해 비교대상으로 인식되면서 현재까지는 예산군의 불만이 많은 것은 사실”이라며 “도에서 통합에 대해 왈가왈부 하지는 못하지만, 향후 얼굴을 마주보며 계속 비교·경쟁·충돌할 것은 충분히 예상되는 만큼 다양한 협력 시도가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내포=유희성 기자 jdyhs@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