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 지난해 촬영된 항공사진을 연속지적도와 중첩시켜 3차원생활공간정보시스템 서비스를 1일 개시한다.
30일 도에 따르면 이번에 공개되는 항공사진은 도내 전 지역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 화면 상단 '레이어ON' 버튼을 클릭해 연도별 항공사진을 선택하면 2010년부터 현재까지 충남의 변화상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한 예로 내포신도시는 2010년 항공사진에서는 논과 밭이 대부분이었으나, 이후 사진에서는 도청사 이전과 함께 신도시로 변모하는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항공사진은 행정 업무처리에 활용됨은 물론, 도민이 현장을 직접 가보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쉽게 토지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등 사회 전반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 관계자는 “일반주민이 다양한 공간정보를 보다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능개선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3차원공간정보시스템은 충남넷 홈페이지(www.chungnam.net)에서 오른쪽 아래 '3차원 공간정보'를 클릭하거나 인터넷 주소창에 3차원 공간정보(http://3dgis.chungnam.net)를 입력해 접속하면 된다. 모바일 공간정보시스템(http://n3dgis.chungnam.net)은 '충남도 앱'에서 전체메뉴보기-생활-공간정보를 클릭하면 이용 가능하다.
내포=유희성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