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훈 교수(대전성모병원 비뇨기과) |
이 같은 남성 갱년기는 혈중 남성 호르몬이 정상 이하로 감소돼 있으며 이와 관련한 임상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진단되며 이를 치료하기 위해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이 시행된다.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은 감소된 남성 호르몬을 정상 수준으로 회복시키고 이와 관련한 증상을 개선하는데 그 치료 목표가 있으며 현재 경구제, 젤 또는 외용액, 주사제 등이 시행된다. 치료를 통해 결핍이 있는 호르몬을 보충하면 기분과 활력을 증진시킬 수 있고 성기능의 전반적인 향상과 함께 근력 증가, 복부지방 감소, 체지방 감소가 일어난다.
경구제는 간독성 없이 효과적으로 혈중 남성호르몬 농도를 증가시키며 고환에서의 남성 호르몬 생성을 방해하지 않는 장점을 갖고 있다. 또한 속효성 제제로서 치료 중 증상 개선 여부와 약물 부작용의 발생 유무를 확인하는데 용이해 남성 갱년기 초기 치료에 추천된다. 다만 지용성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약물이 효과적으로 흡수되기 위해서는 식사와 함께 복용하거나 기름진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젤 및 외용액 형태의 제제는 겨드랑이 또는 등 부위의 피부를 통해 남성 호르몬을 투여하는 방법으로 대체로 젤은 10분 이내, 외용액은 2~3분 이내에 흡수된다. 주로 아침에 샤워를 하는 미국 및 유럽에서 널리 쓰이고 있으며 타 제제에 비해 하루 중 남성 호르몬의 생리적 혈중 농도변화와 가장 유사한 혈중 농도를 만들 수 있고 소화불량 및 주사제의 불편함을 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주사제의 경우 충분한 혈중 남성호르몬 농도에 확실하게 다다를 수 있고 이것이 짧게는 7~10일, 길게는 2~3개월 동안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정상적인 하루 중 혈중 농도 변화를 일으킬 수 없고 생리적인 상태 이상의 높은 남성 호르몬 농도와 이와 관련한 합병증 등이 생길 수 있으며 정상적인 고환의 남성 호르몬 생성을 방해한다는 단점이 있다.
한편 남성 호르몬 보충요법은 전립선암, 심혈관계 질환을 갖고 있거나 전신 부종, 수면무호흡증 및 심한 배뇨장애가 있는 환자에서는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남성 갱년기를 전문으로 하는 비뇨기과 전문의의 철저한 사전 검사와 상담 후 이뤄져야 한다.
이밖에 남성 갱년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규칙적인 운동과 적절한 휴식, 정신적인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마음을 젊게 가지며 성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성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갱년기를 극복하는 한 방법일 수 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