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등은 제2육군훈련소와 국방시설에 대한 철도 이용객의 접근성을 높이는데 필요한 일이라는 입장이나 전북에서는 익산역 정차횟수 조정을 비롯한 저속철 우려 등을 주장해 충돌이 예상되고 있는 것.
논산훈련소역은 현재 국방부와 논산시가 훈련소 입영장병과 가족들에 대한 교통편의 제공 차원에서 신설 필요성을 제기,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20일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입찰공고를 낸 상태다.
국토부는 이 용역의 결과를 본 뒤 논산훈련소역의 신설 여부를 결정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이를 위해 황명선 논산시장은 지난 2010년 민선 5기 취임때부터 국회와 국방부, 국토교통부를 찾는 등 KTX훈련소역 신설의 당위성 설명에 나선 바 있다.
그러나 전북도는 지난달 30일 브리핑을 통해 “호남고속철 분기역이 오송역으로 선정돼 거리가 늘어났는데, 또다시 지역 이기주의로 인해 논산역이 신설될 경우, 운행시간 증가 등 저속철이 불가피하다”며 훈련소역 신설에 반대의 입장을 냈다.
전북도의회 김광수 의장도 지난달 29일 기자간담회를 빌어 “KTX기본계획에도 포함되지 않는 논산역을 끼워넣으면 누더기 고속철로 전락한다”고 전제하며 “이는 고속철의 근본 취지를 완벽하게 훼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북의 이런 반대는 고속철의 근본 취지에 어긋나며 열차운영의 효율성 저하 등이 예상된다는 게 골자로, 논산훈련소역 용역 과정에 대해 광주와 전남 등과의 공동 대응도 모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논산훈련소역 신설을 둘러싼 갈등이 '제2의 서대전역 미경유 사태'로 빚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당초 호남고속철 안에는 오송에서 서대전역~계룡~논산역 구간을 거쳐 익산으로 운행하는 안도 있었지만 채택되지 못했고, 광명~천안아산~오송~공주~익산~정읍~광주송정역 구간으로 확정됐다.
이 배경에는 당시 호남정치권의 압박이 영향을 미쳤다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정치권 관계자는 “논산훈련소역 신설 문제를 들여다보면 이전 서대전역 경유 여부를 놓고 벌어졌던 충청과 호남 간 갈등 내용과 거의 흡사하다”며 “명분이 있어도 결국 힘의 논리 등에서 밀려 제2의 서대전역 미경유 사태가 다시금 벌어질 가능성을 전혀 배제하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강우성 기자 khaihid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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