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지난 해 5월부터 진행한 국립철도박물관 기본구상 연구용역이 12월 완료됐지만, 현재까지 용역결과 등 이렇다할 정보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이다.
16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달 말 현재 국립철도박물관 유치에 뛰어든 지자체는 대전을 비롯해 서울, 부산, 울산, 세종, 경기(의왕), 강원(원주, 춘천, 태백, 철원), 충북(청주), 전북(군산), 전남(나주, 곡성), 경남(창원), 경북(포항, 청도) 등 17곳이 신청했다.
이중 서울은 구로기지 이전과의 연계, 경기도 의왕시는 철도특구지정, 한국교통대학, 철도박물관(코레일), 코레일인재개발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주변 철도시설 연계를 강점으로 내세우며,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타 지자체의 적극적인 유치 움직임에 대전은 철도박물관이 들어설 부지의 최소 면적을 5만㎡로 보고, 대전역 동광장 인근 신안동 253 일원 6만㎡에 국립철도박물관을 유치한다는 전략이다.
다만, 현재 시가 최소한의 부지면적을 5만㎡로 설정한 것은 실물 차량 전시 위주의 해외철도박물관 분석을 통해 잠정적으로 도출한 면적에 불과해 국토부의 사업추진 내용에 따라 변동될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입지 후보지 평가방법이라도 사전에 공개돼야 이에 따른 대안 또는 대책을 마련할 수 있지만, 국토부가 여전히 공개를 꺼리고 있어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까지 입수한 정보는 17개 지자체가 신청한 후보지 중 대전시의 후보지가 상위그룹에 있다는 정도”라며 “필요하다면 국토부의 평가지표에 맞는 부지를 다시 선정해야 하는데, 이게 공개가 안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토부에서는 지역 정치권이나 국회의원이 압박을 하면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다는 입장을 전달했다”며 “의왕시가 적정한 위치라는 소문이 돌고 있는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나설 수도 없고 답답하다”고 말했다.
한편, 신안동 일대는 대전역과 광역교통망 BRT 노선과 인접해 배후인구 100만명 이상 확보가 가능하며, 철도관사촌, 한국기계연구원 등 연계시설은 물론, 경부선 대전역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위치해 접근이 용이하다.
또 현재 신청한 6만㎡에서 7만㎡까지 확대가 가능하고, 사유지 4만1780㎡(223필지) 외에 철도공단 1200㎡(33필지), 국유지 1만6800㎡(82필지) 등 국·공유지가 30%를 차지해 추후 저가 보상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
정성직 기자 noa7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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