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오는 6월 4일 실시되는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시행계획을 최근 발표했다.
이번 6월 모의평가에서는 수능 시행기본계획표한 바와 같이 EBS 수능교재 및 강의와 모의평가 출제의 연계를 문항 수 기준으로 70% 수준으로 유지한다.
또한 국어와 수학영역에서는 A형 또는 B형을 선택하는 수준별 시험을 실시하되, 수험생 학습 부담 경감 등을 위하여 국어 B형과 수학 B형을 동시에 선택하는 것은 제한된다.
시험 영역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ㆍ과학ㆍ직업탐구, 제2외국어ㆍ한문 영역으로 구분되고, 수험생은 자신의 선택에 따라 전부 또는 일부 영역에 응시할 수 있다. <편집자 주>
▲출제 기본 방향=한국 교육과정 평가원은 오는 6월 모의 평가의 출제 수준을 학교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출제한다고 밝혔다.
교육과정상 중요한 내용은 이미 출제됐더라도 출제할 수 있으며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해 중요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면 풀 수 있도록 출제한다.
EBS 수능교재 및 강의와 연계해 출제하되, 연계 비율은 문항 수 기준으로 70% 수준이다. 영역별로 차이가 있으나 중요 개념이나 원리의 활용, 지문이나 그림·도표 등의 자료 활용, 핵심 제재나 논지의 활용, 문항의 변형 또는 재구성된다.
이와 함께 기본 개념과 원리에 충실하고, 추리·분석·종합·평가 등의 사고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하며 국어, 영어 영역의 경우 출제범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된다.
국어, 수학, 영어, 탐구(사회ㆍ과학ㆍ직업) 영역 및 제2외국어ㆍ한문 영역으로 구성되며 전부 또는 일부 영역의 선택이 가능하다.
국어, 수학 영역은 A형과 B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수험생의 학습 부담 경감 등을 위하여 국어 B형과 수학 B형 동시 선택은 제한된다.
사회ㆍ과학ㆍ직업탐구 영역 중 하나의 영역을 선택하며 사회탐구 영역은 10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목, 과학탐구 영역은 8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목까지 선택 가능하다.
직업탐구 영역은 5개 시험과목 중 1개 과목만 선택 가능하며 전문계열의 전문 교과를 80단위 이상 이수해야 응시할 수 있다.
문항유형은 5지선다형으로, 수학 영역에서는 단답형 문항 30%가 포함된다.
국어, 영어, 사회ㆍ과학ㆍ직업탐구 영역은 2, 3점, 수학 영역은 2, 3, 4점,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1, 2점으로 하되, 문항의 중요도와 난이도, 소요시간 등을 고려하여 차등 배점해 출제된다.
▲15일까지 응시인원 입력해야=학교와 학원은 15일 오후 5시까지 모의평가 정보시스템에 응시인원입력ㆍ조회에 영역별, 반별 인원을 입력해야 한다.
문제지 및 답안지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일괄 인쇄ㆍ포장 후 각 학교 및 학원별로 배부되며 영어 영역 듣기평가 CD는 1세트당 3개로 구성(주CD 1, 예비CD 2)하며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일괄 제작 후 각 학교 및 학원별로 배부된다.
시험실은 재학생은 기존 학급별로 시험실을 운영하되, 4교시 탐구 영역의 경우 동일 영역 내 응시 과목 수에 따라 학급을 편성하는 등 학교 실정에 맞게 자체적으로 시험실 재배치 운영해야 한다.
각 학원은 반별로 반드시 100명 미만이 되도록 인원을 편성하며, 반과 번호를 철저히 구분하여 동일한 수험번호가 부여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수험번호는 9자리로서, 학교(원)번호 5자리, 반과 번호 각 2자리로 부여된다.
답안지의 잘못된 답란을 수정하고자 하는 경우 개인이 지참한 흰색 수정 테이프를 이용해 수정할수 있으며 4교시탐구 영역은 선택과목 시간마다 해당 과목만 풀어야 하며 문제지 회수시간은 2분이다.
선택과목당 시험 시간은 30분이며, 시험을 실시한 과목의 문제지 회수 및 다음 시험과목의 문제지 배부를 위해 2분의 시간 부여된다. 시간별(30분)로 1과목의 문제지만 책상 위에 올려놓고 풀어야 한다.
답안지는 수험번호 순으로 작은 번호가 위(앞)에 오도록 정리하고, 답안지 매수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결시자 및 미선택자의 답안지는 송부하지 않는다.
▲문제·정답 공개 및 이의 신청=문제 정답은 6월 4일 매 교시 종료후 한국교육과정평가원(www.kice.re.kr) 및 EBSi(www.ebsi.co.kr) 홈페이지에서 이뤄진다.
6월 4일부터 7일까지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전용 게시판을 이용해 이의 신청을 할수 있으며 6월 8일부터 5일 이의 심사가 이뤄져 15일 오후 5시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홈페이지에 이의신청에 대한 결과가 공개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동일한 방법으로 채점해 개인별 성적통지표 및 성적일람표로 제공되며 성적 통지표에는 영역ㆍ과목별로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을 기재된다.
영역ㆍ과목별 등급은 현행과 같이 9등급제를 유지하며, 성적통지표는 6월 25일에 시험 응시학교 및 학원에서 받을수 있다.
오희룡 기자 huil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