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체험활동과 대덕연구기관과 연계한 과학 대중화 프로그램 개발·보급 등 과학도시 대전에서 다양한 과학프로그램이 진행돼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중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이 주말인 토요일과 일요일에 운영하는 주말 탐구체험활동은 초, 중, 고교 과학동아리의 탐구 활동을 통한 교육기부형 봉사활동으로 학생은 물론 관람객들로 부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올해도 100회의 과학동아리 주말 탐구체험 봉사활동을 운영할 계획이다.
대덕연구기관과 연계한 과학 대중화 프로그램 개발·보급도 눈길을 끈다.
▲과학문화 공간의 요람 탐구학습장=대전교육연구원의 탐구학습장은 과학해설사 운영을 통한 과학 전시물 관람과 체험 교육은 물론 매월 과학체험 탐구대회를 개최하면서 관람객들이 단순히 보고 돌아가는 전시 공간이 아니라 직접 체험해 볼수 있는 과학체험의 장이다.
무엇보다 각급학교 과학동아리의 교육기부형 주말 탐구체험 활동을 운영해 관람객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실제로 탐구 학습장을 방문한 고객 만족도는 지난 2013년 85%에서 지난 해에는 93%로 크게 높아졌다.
방문객수도 증가해 지난 2013년 9월 현재 3만3101명이던 방문객은 1년후에는 1만5000명이 증가한 4만8390명으로 크게 늘었다.
이같은 높은 인기는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이 탐구학습장에서 운영하는 주말탐구체험활동의 영향이 크다.
초·중·고등학교 과학동아리 학생들의 교육 기부형 봉사활동으로 운영되는 주말탐구체험활동은 토·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주말탐구 체험활동 과학부스를 방문하는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대전관내 중·고교 과학동아리를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선정 운영하며, 약 20분간 과학적 원리를 설명하고 40분간 과학작품을 직접 만들고 체험할수 있는 형식으로 진행하며 개인 및 단체로 참여할수 있다.
또한 방문객의 눈높이에 맞춰 진행되는 체험할동 산출물을 직접 만들어 관람 기념품으로 제공한다.
지난 2012년 11월부터 12월 30일까지 진행된 주말탐구체험활동은 대전대정초등학교를 비롯해, 대전지족중학교, 대전 둔원고 등 초,중, 고교 과학동아리가 모두 참여해 '나만의 바람개비 만들기', '신기한 공중부양 팽이', '동전이 사라지는 저금통-거울의 원리' 등 생활속 재미있는 과학의 원리를 재미있는 실험을 통해 체험할 수 있도록 해 높은 호응을 얻었다.
지난 2013년에도 4월부터 11월까지 50개 동아리의 참여로 50회 운영한데 이어, 높은 호응 속에 22개 동아리, 15회 탐구체험활동이 추가로 운영됐다.
이와 함께 과학동아리 지도교사 협의회를 통해 양질의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내실있는 과학동아리 봉사활동 운영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말탐구체험활동 올해도 100회 운영=대전과학연구원은 오는 14일부터 12월까지 과학동아리 주말 탐구체험 봉사활동을 100회 운영한다.
올해도 '빛의 파도가 그린 그림', '3색 LED개구리알을 만나다', '내마음대로 움직이는 풍차' 등 이색적인 과학체험활동이 예정돼 있다. 또 '빨대를 이용한 에어로켓만들기', '노래하는 빨대 팬플룻 만들기', '나만의 나무모형 만들기' 등 일상생활속에서 쉽게 접할수 있는 소재와 도구를 이용해 과학의 원리를 알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주말 탐구 체험 봉사활동은 중·고등학교 과학동아리 학생들의 탐구활동을 통한 재능 기부형 교육 봉사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과학의 원리를 또래들의 설명을 통해 이해할수 있어 과학의 원리를 쉽게 알수 있는 것은 물론 직접 체험을 통해 자기주도적 창의체험 활동을 누릴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하루에 한 동아리의 봉사활동이 진행되며, 탐구체험활동에 참여한 동아리는 성실하게 봉사에 참여한 경우 7시간의 봉사활동도 인정한다.
주말탐구체험할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사전 신청이나 개별적으로 방문하는 유치원생이나 초등학생이면 참여가 가능하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과학동아리 주말 탐구체험은 과학동아리 활동 활성화를 통한 과학교육 저변 확대는 물론 초·중·고교 과학 동아리 활동 활성화 및 봉사하는 바른 인성 함양, 생활 속의 과학 및 흥미로운 과학체험을 통해 호기심을 유발해 이공계 학생의 진출 확대를 도모할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전교육청, 대덕연구기관과 연계한 과학 대중화 프로그램 개발·보급=교육과학연구원에서의 과학동아리 탐구 체험활동이외에도 대전시 교육청은 대덕연구개발특구 연구기간의 첨단 인프라를 활용해 대전지역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기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체험형 융합인재 양성 프로그램인 STEAM R&E정부출연 연구기관 과학대중화 프로그램을 개발해 일선학교에 보급했다.
이번에 개발·보급한 프로그램은 팀단위 체험형, 융합형 연구 역량을 강화하며 동시에 학생들의 호기심, 즐거움, 전문성, 자부심을 유도하는 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램 전단계, 프로그램 수행단계, 프로그램 사후 관리의 3단계 과정을 거친다.
부록으로 보급하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과학대중화 프로그램은 강연형, 체험형 교사 연수형 프로그램으로 구분해 학교에서 과학문화 확산 활동 및 자유학기제 체험학습 프로그램으로 직접 활용할수 있도록 구성했다
대전시교육청은 대전지역 초, 중, 고 대덕특구 연구기관과의 체계적인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STEAM R&E프로그램의 구성을 위해 지난해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에 위탁해 이번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 추진했다.
오희룡 기자 huil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