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모호한 정책 결정으로 단절된 KTX호남고속철도의 대전~호남을 잇기 위해 광주시장과 전남지사를 만나러 가는 등 보폭을 넓히고, 현안사업 등을 해결하기 위해 공식 일정만 하루 7~8개를 소화하고 있다.
가장 주목받는 건 끊어진 대전과 호남을 연결하기 위한 광폭 행보다.
권시장은 3일 전주에 있는 전북도청에서 송하진 전북지사를 만난다.
앞서 지난달 27일 새벽 KTX를 타고 전남 무안군에 있는 전남도청을 찾아갔다. KTX 호남선 서대전역 경유를 놓고 갈등을 빚었던 호남과 감정의 골을 치유하기 위한 두 번째 행보로, 이날 이낙연 전남지사를 만났다.
권 시장과 이 지사는 단절된 두 지역의 상생발전과 교류협력을 위해 KTX 호남고속철도 정책은 반드시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데 합의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권 시장은 이 지사에게 대전과 세종, 충남, 충북 등 충청권 4개 지자체와 광주, 전남, 전북 등 호남권 3개 지자체가 한자리에 모이는 '범 충청·호남 광역자치단체장 모임'까지 제안했다.
앞서, 지난달 17일에도 광주시청에서 윤장현 광주시장을 만나 상생발전에 합의하는 등 충청권과 호남권을 잇는 가교역할에 분주하다.
현안사업과 개혁작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구봉지구 도시개발사업(발전기술연수타운)을 위한 그린벨트 해제 등을 위해 지난해 직접 중앙도시계획위원을 일일이 찾아 협조를 구했고, 지지부진한 사이언스 콤플렉스 조성에 대해선 약속을 지키지 않는 미래창조과학부와 과학기술인공제회, (주)신세계 컨소시엄 등을 향해 분명한 기준선을 제시하는 등 유리한 협상을 이끌고 있다.
기업들을 괴롭혀온 오래된 악습인 도시·건축분야 관행을 과감히 철폐하고 부패의 온상이라는 오해를 받아온 특정 분야 공무원 인사를 대대적으로 개편하는 등 내부 반발을 감수하면서까지 개혁을 주도하고 있다. 3월 들어서는 하루 1~2시간 간격으로 공식 일정을 소화할 정도다.
하지만, 공선법 재판 1심 선고에 대한 부담은 적지 않다. 권 시장 측근의 한 인사는 “정상적으로 업무에 집중할 수 없을 정도로 재판 결과를 두고 안팎에서 너무 흔들고 있는데, 결과적으로 대전시에 도움되는 건 없다”며 “하루빨리 결론이 나서 민선 6기가 안정되는 게 급선무”라고 말했다.
윤희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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