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나 총선과 달리 조합원들만을 상대로 해 관심이 적은데다가 선거법 제약에 후보자 혼자 밑바닥을 훑는 것 외에는 선거방법이 없는 탓에서다.
일각에서는 출마자들 간 정책 비교가 어렵고 뚜렷한 정책을 내놓지 않는다는 점도 한 이유로 제기된다.
때문에 대전·세종·충남선관위는 조합원들의 관심을 고취시키기 위한 갖가지 대책을 내놨다.
우선, 눈에 띄는 시설을 활용하는 방안이다. 대전 동구 선관위와 서구 선관위는 모범택시와 조합의 배달차량을 각각 활용해 조합장선거를 홍보키로 했다.
차량에 선거 홍보 문구가 담긴 스티커를 부착, 이동 차량과 보행자들에게 알리는 것이다.
조합별 생산품목 소개를 통해 조합장선거에 대한 관심을 불러오는 방식도 나왔다.
유성구선관위는 지난달 26일 선관위 앞 광장에서 배·방울토마토 등 조합의 특산물을 시민들에게 제공했다.
이 행사에는 음악회도 같이 열어 지나가던 시민들의 관심도 제고했다.
직접적인 투표 체험을 통한 선거 홍보도 있다. 충남·세종선관위 등은 지난달 27일부터 각 시·군·구 선관위마다 지정된 투표소에 모의투표소를 마련 후 체험 행사를 실시하며, 조합원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그러나 후보자들의 공약에 대한 직접적 비교가 쉽지 않고 후보 등록 이후부터 선거공보 등이 발송되면서 깜깜이 선거가 지속되고 있다는 게 조합원들로부터의 성토다.
대전의 한 농협 소속 조합원은 “후보들이라고 전화는 오는데, 단체로 시간 탓인지 공약 얘기는 없고 잘할테니 찍어달라는 얘기만 있다”며 “토론회라도 열어야 후보들이 조합에 어떤 운영 계획을 추진할 지 알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충남의 한 수협조합원들도 “그나마 사무소에 나갈 때나 그 앞에서 후보자를 볼까, 후보자가 어떤 사람인 지 얘기를 들어볼 수 있는 기회가 아쉽다”면서 “현직에 비해 인지도가 낮은 후보자는 여러모로 어렵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한편, 선관위는 대전 16개소, 세종 11개소, 충남 184개소의 조합장선거 투표소를 설치·운영하고 보령시선관위 관할 8개 도서지역(원산도·효자도·삽시도·장고도·고대도·호도·녹도·외연도)의 경우는 오는 6일부터 순회투표를 실시할 방침이다.
강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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