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산단 재생사업 궤도 '전면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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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산단 재생사업 궤도 '전면수정'

일괄개발서 단계적 전략방식 변경…5월부터 도로 기반시설 확충·정비

  • 승인 2015-02-25 18:14
  • 신문게재 2015-02-26 1면
  • 윤희진 기자윤희진 기자
권선택 대전시장이 25일 시청에서 기자들을 대상으로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 추진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br />연합뉴스
권선택 대전시장이 25일 시청에서 기자들을 대상으로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 추진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지부진하던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의 방향이 전면 수정됐다.

일괄개발 방식에서 단계별 전략적 방식으로 바꿔 실현 가능한 사업부터 하나씩 시작하겠다는 것이다. 기반 시설은 대전시가, 복합용지 등은 민간(기업)이 맡는 이른바, 민·관 합작품을 만들겠다지만, 내재된 보상 갈등과 기업의 참여도는 여전히 난제로 꼽히고 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5월부터 도로 등 기반시설 정비를 시작으로 모두 2000억 원(국비 500억, 시비 500억, 민자 1000억)을 들여 대덕구 대화동 일원에 조성하는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을 2020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핵심은 개발 방식 전환이다. 시는 지난해 두 차례 민간사업자 공모에 나섰지만, 모두 실패했다. 전면매수 지역의 토지와 지장물 보상비가 턱없이 많은데다, 건설경기 침체와 공기업 구조조정 등이 맞물리면서 누구 하나 나서지 않았다. 오는 9월까지 국토교통부에 승인계획 신청을 하지 않으면 지구 지정이 해제돼 무산될 위기에 처하게 되자, 결국 방향을 전면 수정한 것이다.

우선, 기반시설을 서두른다. 시는 오는 5월부터 2020년까지 기존 산업단지 내 도로 기반시설 확충과 정비를 위한 사업비 824억 원(국비 412억, 시비 412억)을 투자한다. 이미 250억 원은 확보한 상태로, 기업의 일부 부지를 매입해 도로를 확장할 예정이다.

애초 서구 평송청소년수련원 삼거리에서 유등천을 넘어 산업용재유통단지로 연결하려던 교량(4차선) 건설은 위치를 바꿨다. 계획대로 교량을 건설하면 천변고속화도로 요금소 위를 통과해 길이가 두 배 이상 늘고 사업비도 972억 원에 달해 국비 확보와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평송수련원 삼거리에서 갑천과 유등천이 만나는 지점인 구만리로 연결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교량 길이는 400m, 사업비는 400억 원으로 대폭 줄어든다. 교량을 연결하면 산업용재 복합단지(공구상가) 천변의 북측 9만 9000㎡를 1000억 원 규모의 복합용지로 개발하겠다는 공기업까지 나타난 상태다.

산업단지 내 기업 부지를 활용한 복합용지 계획도 내놨다. 시는 공장용지를 복합용지로 용도변경을 해주고 기업은 해당 부지에 주거와 상업, 업무 등의 건물을 만들 수 있게 한다는 게 핵심이다. 비효율적이거나 유휴 부지를 활용해 기업이 별도의 수익사업을 할 수 있게 해준다는 얘기다.

대신 복합용지 사업시행 전ㆍ후 감정평가를 통해 발생한 차액의 25% 정도를 수익금으로 받아 재생사업에 재투자하겠다는 시의 복안이다.

 이밖에도 천변고속화도로와 접한 북측지역 도심입지에 있는 레미콘, 아스콘 등의 업체에 대해선 협의를 통해 이전을 유도하고 정밀 안전진단 중인 근로자종합복지회관은 국비 공모사업과 연계해 복지, 문화 종합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권선택 시장은 “과거 60~70년대 대전경제의 심장, 대전발전의 역군으로 오늘날의 대전이 있게 한 대전 산업단지 재생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산업단지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윤희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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