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리 활동 모습. |
▲'꿈'을 키우는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대전복수고는 학생들의 꿈과 끼를 발현할 수 있도록 학생 개개인별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교과교실제의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수준의 수업과 희망하는 과목을 선택해 수업을 들을 수 있다. 국어, 영어, 수학은 준학년 수준별 수업으로 자신이 원하는 수준을 선택하고, 사회, 과학, 예술, 제2외국어 과목은 자신의 진로에 따라 흥미와 관심이 높은 과목을 선택해 수강하고 있다.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정운영을 위해 전 과목을 블록형 시간표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수준별 블록과 과목 선택 블록에서 자신만의 선택형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다.
▲ 대전복수고등학교에서 열린 영어골든벨 모습. |
대전복수고의 동아리들은 학생들의 진로와 연계한 진로 동아리로 편성해 운영중이며 대학 학과 체험, 진로 멘토 초청, 학교 축제의 동아리페스티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이다.
이와 함께 진로설계 포트폴리오 컨설팅을 통해 지속적인 진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학력집중기·창의 인성교육 집중기=대전 복수고는 학기중에는 학력 집중기를, 매학기 기말고사가 끝나면 창의·인성교육 집중기를 운영하고 있다.
1학기 기말고사 이후 실시되는 대전복수고의 학기말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교과데이는 교과지식을 바탕으로 6개 교과 영역에서 자신의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활동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 청소년 한마당 진로상담. |
2학기 기말고사 후에는 꽃동네 봉사활동과 학급별 체험활동 등 창의적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사운영 취약기에 학생들의 꿈과 끼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다양한 창의·인성 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학기말 창의인성 교육활동은 만족도도 높아 학생 설문 결과 82.7%의 학생이 '학교생활이 행복하다'고 응답했다.
창의·인성 집중 프로그램은 각 교과와 연계한 다양한 활동으로 학생들의 교과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교내 대회 시상을 통해 학생들의 학력신장에 좋은 성과를 얻고 있다.
▲행복한 삶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젝트=대전복수고의 창의·인성교육은 '365 스마일' 인성교육 프로젝트가 기본이다.
생활 습관형성이 부족해 학교생활에서 과벌점을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세븐 엔젤스(Seven Angels) 사회봉사 프로그램'은 대전복수고만의 특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장애가 있는 친구들을 돕는 봉사활동을 통해 학교적응력을 높이고 특수교육 대상학생에 대한 학교 폭력 예방 프로그램으로 인정받고 있다.
▲ 연극동아리. |
이와 함께 대전복수고는 UNESCO협동학교로서 국제이해교육을 실시해 더불어 사는 지구촌 세계시민양성에 힘쓰고 있다. 대전복수고의 UNESCO동아리는 '문화적 상대성 기르기' 국제교류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해 2014년 대전시 교육청 우수동아리로 선정돼 교육감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언어문화 개선교육,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통한 사이버 청정학교 운영, 학교폭력 학부모 예방단 운영, 아름다운 동행 통합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지난해에는 학교폭력예방 우수사례 최우수 학교로 선정되기도 했다.
선진형교과교실제를 운영하고 있는 대전복수고는 학급별 수업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학급 학생들 간의 학급 문화 형성을 위한 '톱 클래스(Top Class)'를 선발, 시상하고 있다. '톱 클래스'는 학급 성적뿐만 아니라 특색 있는 학급 운영, 학급 홈페이지관리, 생활 모범, 상벌점제 등 협력과 배려의 학급문화형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오희룡 기자 huil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