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위는 지난 6일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가 KTX 서대전역 경유와 관련한 정책 결정을 위해 제시했던 이용객의 편의성과 안전성, 수요(수익성)는 구호였던 것으로 드러났다”며 “호남을 방문하는 서대전역권 이용객들은 환승 불편을 감수할 수밖에 없어 공공성마저 훼손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또 “2014년 호남 KTX의 이용률은 72.3%인 반면 대전권 이용률은 97.7%임에도 호남권은 6회를 증차했고 서대전권은 18회로 대폭 축소했다”며 “국토부의 결정으로 호남고속철은 '적자철'이 될 가능성이 커진 셈”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서대전권 이용객 300만 명에 대한 최소한의 이동 편의조차 보장하지 않은 정책 결정은 호남권의 수도권 접근성만 높인 수도권 중심의 정책으로,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사업이라는 설명은 기만이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여러 지역의 의견을 듣고 결정했다고 하지만, 결국 지역이기주의와 정치적 압력을 수용한 정치적 결정”이라며 “꼼수가 아님을 보여주기 위해선 폐쇄적으로 진행된 과정과 정보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추진위는 “서대전역 경유로 인한 갈등의 원인은 서대전역권 선로의 심각한 골곡에 따른 운행 시간의 문제였다”며 “국토부는 서대전역권 선로를 직선화하는 개선사업을 즉각 계획하고 실행해 서대전역권 이용객들의 역차별을 해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희진 기자 heeji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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