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청이 천안지역 고교 평준화 시행을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가운데 관련 조례 개정안을 처리할 도의회의 대승적 결단이 기대된다. 개정안이 이번에도 의회의 벽을 넘지 못할 경우 2016년 평준화된 고교 입시에 초점을 맞춘 8500여명의 지역 중2 학생들이 큰 혼란에 빠지기 때문이다.
도교육청은 혼란 방지와 상향평준화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우선 교육청은 기존 교육정책국장이 운영하던 '천안고입제도변경추진단'을 도 부교육감이 운영하는 '천안지역 고교평준화 추진단'으로 확대 개편했다. 평준화 실시를 위해 29명의 교원 등이 추진단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추진단이 가장 공을 들이는 것은 '상향평준화 5대 핵심과제'다. 교원의 교수ㆍ학습 및 생활지도 역량 강화, 노후시설 개보수 및 교육환경 개선, 학생맞춤형 교육과정 다양화 및 특성화 등이 그 주된 내용이다. 타지역 선례에 비춰보면 평준화 시행 이후 지역 수능평균점수가 상승하고 상위권 학생의 분산으로 내신제의 대입에서도 평준화 이전보다 유리한 것으로 나타난 것처럼, 이번 평준화 시행으로 학력증진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교육청은 평준화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위해 한국교육네트워크에 의뢰해 연구용역도 완료했다. 그 결과 학생들의 희망에 따른 학교 배정률을 높이기 위해 '선 복수지원 후 추첨배정'방식이 적용될 예정이다.
무엇보다 비선호 학교에 대한 집중 지원과 시설개선 등으로 지역내 모든 학교 환경을 동일한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복안이다.
이와 함께 요구되는 것이 마음을 연 도의회의 대승적 결단이다. 학생들의 미래가 걸려있는 만큼 도교육청을 도와 교육여건을 개선하는 적극적인 모습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무엇보다 학생들이 원하고 타지역의 조사결과를 봤을 때 만족도가 높은 만큼 상향평준화를 위한 지적과 조언, 협조가 절실히 필요하다.
또한 다른 조례안들의 처리과정과는 다르게 평준화 관련 조례 개정안 처리 때만 갑작스럽게 무기명투표로 전환한 지난해의 모습도 재현되지 않아야 한다는 여론이다.
정치적 논리가 아닌 정당한 반대라면 자신의 이름을 숨길 이유는 없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와 관련해 2013년부터 시행된 강원도 지역 고교평준화를 추진한 이웅 장학사는 “천안지역 고교평준화를 위한 충남교육청의 준비상황은 2016년 추진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빠른 시일내에 평준화를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끝>
내포=유희성 기자 jdy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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