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대전시에 따르면 2011년 1월부터 최근까지 대전지역 92개 정부기관이나 대학, 기업 등 각 기관·단체들이 지역 전통시장 30여곳과 자매결연을 맺었다.이들 기관과 업체들은 자매결연을 통해 전통시장 활성화에 힘을 보태고 있다. 전통시장 상품을 팔아주거나 온누리상품권을 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노력을 해왔다.
그러나 이 같은 노력에도 시장 상인들은 체감할 수 없다며 고개를 가로젖고 있다. 실질적인 전통시장 활성화에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서구 도마 큰 시장의 경우 10여 곳이 넘는 기관과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했지만, 명절 등 주기적으로 시장을 찾는 곳은 대전병무청, 서부 새마을금고, 서부교육청 등 2~3곳에 불과했다.
25곳의 기관과 자매결연을 가졌던 한민시장의 경우도 서대전세무서, 서부병원, 중소기업청 등 6~7곳이 정기적으로 시장을 이용할 뿐 이 외에 자매결연을 한 기관관계자들은 다시 볼 수 없었다.
중앙시장 활성화 구역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16개 기관과 자매결연을 맺었지만, 이용실적 및 방문횟수는 1~2차례에 불과하는 등 대부분의 협약기관들이 전통시장을 외면하고 있다.
게다가 설과 추석 등 명절에만 한두 차례 홍보용 장보기 행사를 진행하는가 하면 협약식 이후 단 한 차례도 방문하지 않은 기관도 적지 않다.
이 같은 상황에도 자매결연 제의는 꾸준히 들어온다는 게 상인협회 측의 설명이다. 이형국 도마큰시장 상인 회장은 “처음에는 기관에서 자매결연하러 온다고 하면 시장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했지만, 태반이 생색내기 협약에 불과했다”며 “시장 행사가 있을 때마다 협약 기관에게 홍보도 하고 있지만 사실상 협약은 그때 뿐 발길을 끊은 곳도 수두룩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다양한 지원책을 제도적으로 의무화해 전통시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용대 한민시장 상인 회장은 “자매결연 이후 후속조치는 전혀 없고 협약을 위한 일회성 전시행정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지역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기관·단체·기업·대학들이 '온누리 상품권' 이용을 적극 활용해 전통시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박수영 기자 sy87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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