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복지위원회 김원태(비례) 의원은 19일 수소차 안전성 문제에 의구심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수소전지차에 들어가는 원통 모양의 수소 저장 탱크(85㎏ 기준)에는 700기압(bar)으로 압축한 수소가 들어간다”며 “이는 LPG보다 350배, CNG보다 35배 높은 압력”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수소 자동차의 폭발이 일어나면 엄청난 피해와 사회적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특정 대기업에 대한 특혜와 수소차 보급에 따른 세수 감소 우려의 문제점도 지적됐다.
수소차량 1대 가격은 1억5000만원에 달하는 데 이 차량 개발을 위해 500억 원 가량의 지방비가 투입되는 것은 특정 대기업의 배만 불려주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 김 의원 시각이다.
수소연료전지차가 보급되면 13조 2477억 원에 달하는 교통에너지환경세 세입이 감소할 것이라는 것이 김 의원 주장이다. 친환경연료인 수소는 해당 세목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같은 주장에 충남도의 반론도 만만치 않다.
안전성 문제에 대해선 수소전지차의 경우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령에 따라 제조 및 검사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 충남도의 견해다.
2008년 미국 조지워싱턴대에서 진행한 연료 강제누출 화재실험에서도 휘발유 차량의 경우 전소된 반면 수소차는 피해가 적었던 점도 수소차의 안전성을 보여준 사례라는 것이 도의 주장이다.
도는 또 대기업 특혜 주장 및 세수 감소 전망에 대해서도 나름대로 논리를 내세우며 반박했다.
도 관계자는 “현대차에 대한 지방비 투입은 특혜를 주는 것이 아니라 현대차와 공생하고 있는 도내 자동차 부품기업을 지원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며 “세수 문제에 대해선 향후 수소 연료에 대한 세원발굴이 본격적으로 논의될 경우 해결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한편 수소연료전지차 부품 기술개발 및 기반구축 사업은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예비타당성 조사 심의 절차를 통과했으며 기획재정부 최종 심의만 남겨놓고 있다. 사업규모는 2324억 원으로 향후 6048억원의 생산효과와 부가가치 2765억원, 3800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내포=강제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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