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이 7일 발표한 '2014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 연구에 따르면 개별 시장이 얼마나 소비자 지향적으로 작동하는지 나타내는 지표인 소비자시장성과지수(CMPI)가 가장 낮은 품목은 휴대전화 단말기였다.
이번 연구는 지난해 9월 전체 가구 소비지출의 54.6%를 차지하는 16개 상품과 19개 서비스 등 35개 시장의 ▲비교용이성 ▲소비자 문제·불만 ▲만족도 ▲신뢰성 ▲사업자 선택가능성 ▲가격 6개 항목에 대한 소비자 평가를 바탕으로 실시됐다.
상품시장에서는 프랜차이즈 빵집, 국산 생수, 수입맥주, 중·고등 교복, 운동화, 가구 등이 선정됐고, 서비스시장에서는 주택 수리 및 인테리어, 치과 치료, 국내 항공기, 산후조리원, 연금보험 등 19개 항목이 선정됐다.
소비자 평가 결과에 따르면, 국내 35개 시장의 소비자시장성과지수(CMPI)는 100점 만점에 평균 72.4점이며, 시장 유형별로는 상품시장 72.6점, 서비스시장 72.2점으로 상품시장이 서비스시장에 비해 0.4점 높게 나타났다.
특히 휴대폰단말기 시장이 69.4점으로 가장 낮은 소비자시장성과지수를 보였다. 이는 소비자가 문제를 경험하거나 불만을 제기한 비율이 높고, 시장에 대한 신뢰도와 가격 만족도는 낮다는 의미로 관련 시장의 개선이 시급함을 시사한다고 소비자원은 설명했다.
이어 중·고교 교복 시장의 지수가 69.5점으로 낮아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사업자 수가 적다고 평가함에 따라 시장구조의 점검 필요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시장분석 연구를 하고, 매년 같은 시장의 소비자 지향성 수준을 평가해 소비자와 시장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계속 공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수영 기자 sy87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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