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월여간 논의 끝에 트램으로 결정한 후 호언장담했지만,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슬며시 계획을 바꾼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도시철도 2호선은 빨라야 2025년 시운전에 들어갈 가능성이 커 앞으로 개통까지는 10년 이상 걸릴 것으로 보인다.
28일 2호선 트램 건설과 관련해 시가 가장 최근에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2호선 트램 건설은 용역추진과 중앙정부와의 협의, 공사 등 3단계에 걸쳐 추진된다.
우선 용역추진 단계에서는 도시철도법에 따라 도시철도망 구축계획과 노선별 기본계획 수립 검토 용역에 착수한다. 결과는 2년 정도 걸린다.
중앙정부와의 협의 단계에서는 도시철도법에 따라 도시철도망 구축계획과 노선별 기본계획에 대한 용역 결과가 나오면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는데 1년 정도 소요된다.
사업비 전액(1000억 원)을 시비로 하는 스마트트램 등에 대한 행정자치부 타당성 조사도 1년 정도 필요하다.
국토부의 의견에 따라 기획재정부 예타를 다시 받을 수 있다는 점까지 감안하면 통상 예타 절차 기간(1년)이 더 걸릴 수 있다. 여기까지 3~4년이다. 대전시의 계획대로 모든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면 3단계인 공사를 시작한다. 공사 기간을 3~7년으로 계획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총 사업기간은 최대 11년이다. 2025~2026년에 2호선이 개통되는 셈이다. 당초 계획보다 5~6년이 늦어지는 것이다.
지난 18일 권 시장의 송년 기자회견 자료에서조차 공사 추진 기간을 1.5~4년이라고 명시했지만, 며칠 만에 두 배 정도 늘었다. 별다른 해명 없이 중앙정부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협의절차 이행기간을 최소화하겠다는 점만 강조했다.
지난 4일 트램 결정을 공식 발표한 날에도 사업 지연을 우려하는 질문이 쏟아졌지만, 개통 일정에는 변함이 없다고 장담했다가 불과 한 달도 되지 않아 계획이 세 차례나 바뀐 것이다.
사업비도 마찬가지다. 지난 10월 타운홀미팅 당시 시가 제공한 자료에는 노면트램의 사업비는 6000억 원으로 명시돼 있었다. 하지만, 지난 송년 기자회견 자료 사업비 항목에는 약 1조 원(국비 60%, 지방 40%)으로 쓰여 있다.
트램 운행이 가능한 각도를 감안할 때 높은 경사 구간은 지하로 뚫어야 하고, 트램 건설에 따른 대중교통 체계 개선 등까지 고려하면 1조 원을 웃돌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트램이 국내에서 도입된 전례가 없다는 점에서 공사 기간 곳곳에 예상치 못한 변수들이 등장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사업비 초과는 불가피하다는 게 중론이다.
시 관계자는 “트램 발표 후 여러 곳에서 사업 불투명 문제가 제기되다 보니 심도있게 검토할 여유가 없었다”며 “2025년 개통이 목표지만, 기간에 연연하지 말고 충분한 시간을 두고 트램을 국가의 대표 브랜드로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윤희진 기자 heeji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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