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4일 산단 '재생사업 민간사업자 공모'에서 공장 밀집지역 전면수용개발에 따른 사업투자 부담과 사업성 등을 이유로 유찰됐다.
이날 설명회는 대형 건설사들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가 컸지만, 단 한 곳도 참여하지 않는 등 민간사업자들로부터 외면 받았다.
이에 따라 시는 최근 사업투자 부담감 완화를 위해 전면수용개발(45만3000㎡)을 최소 9만9000㎡ 이상으로 구역별로 민간사업자 참여할 수 있도록 제안했다.
또 국·시비로 추진할 기반시설 사업 시공권 부여와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에서 허용하고 있는 산업용지 분양이율을 최대 14%까지 허용, 복합용지 도입 등 제도적 사항에 대해서도 제안을 수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구역별 민간사업자 참여 제안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1차 공모에도 있었던 내용으로 알려졌다.
대전시 관계자는 “당초 계획에서 달라진 부분은 '구역별 민간사업자 참여'한 가지다. 1차 공모와 크게 다르지 않다”며 “수용 계획 등은 민간사업자들에게 다시 한 번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공모 내용에 산단내 입주기업은 시의 재생사업과 관련한 의지 부족을 지적하며,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대전산업단지 내 입주기업 한 관계자는 “오랜 기간 사업이 진행되지 않은 만큼 재공모 단계에서는 사업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인센티브 등을 제안했어야 했다”며 “재공모 내용을 보고 크게 실망했다. 사업 의지가 없어 보인다”고 꼬집어 말했다.
민간사업자들 또한 수익성 등이 낮다는 이유와 함께 산단 내 입주기업의 보상금 등이 가늠되지 않은 상황에서 섣불리 공모에 뛰어들기 어렵다는 분위기다.
지역 건설사 한 관계자는 “산단 내 유예시설이 있다 보니 이들이 이전 한 후 굴뚝 없는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정주여건이 마련돼야 사업에 참여해도 수익성이 난다”며 “일부 입주기업들은 보상토지 현 시가에 몇 배 정도의 요구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단순히 구역을 세분화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다. 공모 내용을 보고 내부적으로 회의를 진행했으나 현재 조건으로는 참여가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한편, 사업 계속적 추진을 위해 올해 확보한 국비 150억원은 사업지구 북서측 공구상가 부근의 도로개설 구간에 보상을 착수한 상황이며, 내년 확보될 국비 177억원을 전체 사업지구 도로사업 보상으로 확대 착수할 계획이다.
박병주 기자 can7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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