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산~당진간 고속도로 조기 개설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에서 김원철 충남발전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국내 3대 석유화학단지 중 대산석유화학단지의 고속도로 접근성이 가장 열악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김 연구원은 “대산공단은 연평균 교통량이 10.4%, 대산항 물동량은 연평균 47% 증가하고 있으나 도로 등 기반시설이 열악하다”며 “2016년 중국과 국제여객선이 취항하면 여객과 화물 통행량이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대산공단은 민간기업이 입주해 조성된 공단으로 기반시설에 대한 국가 지원이 미비하다”며 “대산~당진간 고속도로 건설이 입주기업의 경쟁력 강화뿐만 아니라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돼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는 대산~당진간 고속로 개설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국회 차원의 관심을 유도하자는 취지로 서산시와 김제식 국회의원이 공동으로 마련했으며, 정의화 국회의장을 비롯한 국회의장단,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최고위원,국토교통위원회·기획재정위원회·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의원 등 100명이 참석했다.
김제식 의원은 “대산~당진간 고속도로가 개설되면 서해안 항만과 내륙연결 교통망이 구축돼 충남을 대중국 수출기지로 육성·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국가석유화학 산업을 견인하는 대산공단 경쟁력 강화의 기틀이 마련됨으로써 국가 균형발전의 커다란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연간 3조8000억원에 달하는 국세를 납부하는 대산공단 경쟁력 강화와 국토 균형 발전이라는 거시적 안목에서 대산~당진간 고속도로 건설이 국가 정책적으로 반드시 추진되어야 할 것”이라며“이날 토론회가 고속도로 건설의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사업 추진의 당위성을 확보하는 대화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산지역에서는 다른 지역의 경우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사업성이 부족해도 국책사업으로 확정한 사례가 여럿 있는 만큼 정부의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고조되고 있다.
서산=임붕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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