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강 대표는 사람은 누구나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살기 원한다.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마음의 힘이 필요하다. '독서는 마음의 양식이다.'라는 말처럼 마음의 힘을 기르려면 반드시 독서를 해야 한다. 독서로 마음의 힘을 강하게 만든 사람이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살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 독서의 종류는 취미독서와 지식독서 그리고 성장독서가 있다. 취미독서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독서이다. 스트레스가 많은 사회에서 취미독서가 필요하다. 지식독서는 지식을 쌓기 위한 독서이다. 베이컨이 '아는 것이 힘이다'라고 말한 것처럼 풍요로운 삶을 살기 위해서 지식독서가 필요하다. 성장독서는 변하고 성장하기 위한 독서이다. 강하고 실력 있는 사람이 되어 착한 일을 하는 성숙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성장독서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인문학독서는 사람에 대한 책을 읽는 것이다. 인문학은 라틴어로 '후마니타스'이다. '후마니타스'는 '사람다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인문학독서는 사람다운 사람이 되어서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는 독서라고 피력했다.
한편, 강 대표는 “독서를 해도 변하지 않는 이유는 취미독서와 지식독서에서 멈추기 때문”이라며 “취미독서와 지식독서를 넘어 반드시 성장독서를 해야 한다. 성장독서를 하면 누구나 마음의 힘이 강해져서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살 수 있다”고 말했다.
논산=장병일 기자 jbi3921@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