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대전시의회 제3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황인호 부의장은 “국토부가 올해 연말까지 2~3곳의 입지 후보지를 선정해 용역을 통해 최종 결정할 계획”이라며 “철도산업의 중심인 대전은 국토부가 제시한 후보지 기준에 매우 충족해 후보대상지 중 최적지”라고 제안했다.
국토부는 철도박물관 후보지 추천 기준으로 ▲접근성과 연계성 ▲장소의 상징성과 사업추진 용이성 ▲지자체의 적극성 ▲철도역사로부터 걸어서 30분 이내 위치 ▲약 5만㎡ 이상의 박물관 부지를 확보 가능 ▲철도관련 시설이나 철로 등의 연계체계 가능여부 등을 제시한 바 있다.
황 부의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대전지역에 철도문화메카 육성사업 지원을 공약으로 약속한 바 있고, 대전역사 증축과 철도역사 박물관 건설 등이 핵심 사업인만큼 여러 면에서 타당성을 갖고 있다”며 “대전은 한국철도공사와 한국철도시설공단 본사가 위치해 있는 우리나라 철도 중심도시이고, 등록문화재인 철도 보급창고 등 관련 문화유산이 산재돼 있다”고 말했다.
또 “국립철도박물관을 대전시가 유치하기 위한 활동은 우리 시의 사활을 건다는 심정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동안 굵직한 국책사업에서 고배를 마셨고 이유는 효율적인 국책사업 유치시스템이 가동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황 부의장은 “권선택 시장께서 국립철도박물관 건립 대상지는 대전이 최적지라는 점을 정치권과 중앙정부에 적극 알리는 일은 물론 국책유치사업의 추진체계를 포함한 시 현황의 정확한 진단을 해야 할 것”이라며 “차별화된 방안을 창출해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토부는 전국 지자체에 철도박물관 후보지를 지난 10월 19일까지 신청 받았고 대전을 포함해 12곳의 지자체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대전은 이미 오래전부터 관련 용역을 추진하는 등 체계전 준비를 해오고 있고 대전이 철도 박물관을 조성하기 위한 최적지임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며 “지난 10월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한데 이어 내년 1월에는 조직개편을 통해 도시재생본부 신설로 철도 박물관 유치 업무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시민참여 협의체 구성, 토론회 등 범시민들의 관심을 모아 박물관 유치를 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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