뿐만 아니다. 천주교 성지인 줄무덤과 폐도부지를 활용해 조성한 장미터널은 관광객들의 발길을 머물게 한다. 전형적인 농촌 소규모 마을이지만 가슴 뭉클함이 있고, 정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주변이 이런 자랑거리로 둘러싸인 합천초등학교(교장 김구원)에 대해 굳이 다른 설명이 필요할까 싶기도 하다. 그럼에도 간략한 소개가 필요하다면 합천초는 배움이 있고, 꿈을 키우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행복공감학교의 전형이다.
'학생중심의 안전한 행복공감학교'는 소위 학교혁신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이런 이면에는 합천초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학생 맞춤형 방과후 프로그램이 한 몫하고 있다. 합천초의 방과후 프로그램을 통해 어떻게 행복공감학교로 거듭날 수 있는지 살펴본다.
우선 이 학교의 방과후 프로그램은 지역 여건상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에다 의존도가 여느 학교보다 높다.
학생 절반 가까이 다문화가정, 조손가정, 한부모가정으로 학생들이 청양읍에 있는 학원 등에 다닐 여건이 녹록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점을 고려해 합천초는 방과후학교를 해당 지자체의 지원 등을 통해 맞춤형 고품질 프로그램으로 운영, 100%의 학생 참여율과 만족도 98.5%를 달성하고 있다.
▲학생 맞춤형 패키지 방과후학교=합천초 방과후학교는 그야말로 다양하다. 악기에서부터 스포츠, 영어학습과 스마트 교육까지 철저히 학생 맞춤형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중 '리코더 하모니'는 학생들의 감성을 키워주는 한편 졸업때까지 1인 2악기 이상 연주능력을 기르도록 집중지도 프로그램으로 운영중이다.
그 결과 '2013~2014 초등 음악동아리 발표대회' 기악부문에서 2년 연속 금상을 받았다. 학생들은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었다.
또 '흙소리 오카리나'는 2~3학년 16명 학생을 대상으로 무학년제로 지도하고 있다.
오카리나부 역시 2013년 초등 음악동아리 발표대회 기악부문에서 은상, 2014년 동상을 받았다.
1학년 12명으로 구성된 '작은 기타 우쿨렐레부'는 유치원 시기에 익힌 기초 연주능력을 바탕으로 초등학교에 연계하는 적응력 프로그램이다.
유치원 시기에 학생들이 즐거워하고 흥미있어해 희망수요가 많아 초등학교에서도 이어서 도입했다. 호응 또한 매우 높다.
우쿨렐레는 초등학교 입학 초기 적응력을 높이고,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현악기를 배우게 해 음악에 흥미를 느끼게 해준다. 또 서로서로 도와가며 연주하면서 올바른 인격형성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어 인성교육에도 큰 도움이 된다.
스마트 시대에 적합한 미래 인재를 키우도록 다양한 분야의 체험·토론학습 등의 디지털 세계를 경험토록 하는 '글로벌 누리교실부'는 합천초의 명실상부한 방과후 프로그램이다.
농산어촌 ICT 시범 운영학교에 응모해 선정된 글로벌 누리교실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ICT 콘텐츠를 활용해 자신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도록 학습 환경을 제공해준다.
이를 통해 농산어촌의 사회경제적 불리함을 극복하도록 하고 있다.
'글로벌 누리교실부'는 3~6학년 34명의 학생이 주당 3시간씩 스마트교육을 받으며 글로벌 세계를 노크한다. '방과후 영어 프로그램'은 사회적 소외계층 학생들에게 원어민과 함께하는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영어에 대한 흥미 제고와 영어교육 격차 해소에 이바지하고 있다.
이 학교는 TaLK 장학생 운영학교로 주당 15시간의 영어 방과후 수업을 학년별 또는 학년군별로 통합해 운영한다. 또한 1, 2학년 각 담임과 3~6학년 영어 전담교사가 영어 방과후 시간에 함께 해 학생들을 관리하고, 필요한 경우 보조교사의 구실을 해 영어 방과후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여기에 영어 방과후의 하나로 방학중 집중 영어캠프를 운영, 학생들에게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심어주고 있다.
이밖에 '토요스포츠 프로그램'으로 축구, 배드민턴, 태권도, 토요돌봄(저학년 위주)을 운영하고 있다.
축구·배드민턴은 청양군 생활체육회의 지원을 받아 운영하고, 태권도는 외부강사, 토요돌봄은 내부강사가 운영하고 있다.
토요스포츠는 학교버스를 운행해 학생들의 안전한 등교 및 귀가를 돕고, 돌봄 선도학교 운영으로 학생들의 안전한 토요스포츠 활동을 돕고 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방과후학교=합천초의 방과후학교는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프로그램으로도 유명하다.
합천초와 (사)흙과 샘이 연합해 삼성꿈장학재단에서 공모한 '2013년도 배움터 교육지원사업'에 '화성키움 앙상블과 오선지'라는 프로그램을 개발 응모해 최종 선정된 게 대표적이다.
학교와 지역사회연합은 곧바로 '화성 색소폰 연주부'를 만들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다.
색소폰 연주는 매주 수요일 5~6교시 5~6학년 16명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운영중이며, 올해로 2년차를 맞고 있다.
학생들의 실력은 날로 성장해 올해 개최된 '제2회 화성 마을음악회'에서 성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해 연주실력을 겨뤘다.
이와 함께 농촌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와 맞벌이 가정 등의 증가에 따른 '지역사회 연계 돌봄교실'운영이다.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나서 고민하고 운영중인 돌봄교실에서는 종이접기, 클레이아트, 석고아트, 우드아트, 냅킨아트, 북아트 등 학생들의 발달 시기에 맞는 조작적 활동을 많이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학부모의 시름을 덜어준다.
화성지역아동센터와 협약해 연계 운영중인 저녁돌봄은 서예, 바이올린, 각종 체험학습(주말), 목욕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을 관리하고 있다.
▲합천 방과후학교 열매들=학생 맞춤형 방과후학교 활동을 통해 괄목할만한 교육실적을 높임은 물론 이 학교 방과후 프로그램의 성과는 과히 남다르다. 왜일까? 그 이유는 간단하다. 우선 방과후학교 외부강사의 전문화를 들 수 있다. 그리고 프로그램 운영시 철저한 1교사 1프로그램 담당제 시행, 학생별 3-4개 프로그램 패키지화, 지속적인 교내 발표회 추진 등이 한데 어울렸기에 가능했다.
▲올해 합천초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성적표
- 제16회 충남정보올림피아드대회 은상(충남도교육감)
- 2014 스포츠클럽 배드민턴 리그대회 봄·가을 1위(청양교육지원청 교육장)
- 2014 초등 미술실기대회 서예부문 금상 2명(충남도교육감)
- 2014 초등 음악동아리 발표대회 기악 부문(리코더) 금상(충남도교육감)
- 2014 초등 음악동아리 발표대회 기악 부문(오카리나) 동상(청양교육지원청 교육장)
- 장애학생인권보호 UCC 공모전 최우수상(충남도교육감)
내포=이승규 기자 e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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