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10월 30일 오전 11시에 우리나라의 자동차등록대수가 2000만대를 돌파했다.
자동차 등록제도 원년인 1945년에 불과 7000여대에 불과했던 자동차등록대수는 눈부신 경제성장과 국민소득 증가에 힘입어 1945년 이후 70여 년 만에 무려 2700배가 증가한 2000만2967대(10월30일 기준)를 기록했다.
이로써 자동차 1대당 인구수는 1946년의 2127.1명에서 올해 10월 30일 현재 2.56명(2014년 10월 인구 5130만2044명)으로 크게 낮아졌다.
자동차등록대수가 2000만대를 넘어선 것은 전 세계적으로 15번째이며, 아시아에서는 일본(1972년), 중국(2002년), 인도(2009년)에 이어 4번째다.
우리나라 자동차등록대수의 연도별 추이를 보면, 1945~1960년 본격적인 경제개발을 추진하기 이전 단계로 이 기간동안 자동차등록대수는 4.2배 증가한 3만1000대에 불과했다. 이후 1960~1980년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자동차 보유도 크게 늘어나 이 기간 동안 자동차등록대수는 16.8배 증가한 52만8000대에 이르렀다.
1980~2000년 경제가 질적, 양적으로 크게 성장한 시기로, 이에 걸맞게 자동차등록대수도 급속하게 늘어났다. 1980년에 자동차등록대수가 50만 대를 돌파한데 이어, 5년 만인 1985년에 100만대를 넘어섰고, 1992년에는 500만대, 1997년에는 1000만대를 돌파하는 등 무려 1200만대(22.8배)에 이르렀다.
2000~2010년에는 국민소득이 2만불을 넘어서고 저성장기조가 유지되면서 자동차등록대수도 완만한 증가세를 나타내, 이 기간 동안 자동차등록대수는 590만대가 증가했다.
이런 가운데 국내 전체 승용자동차 등록대수는 1563만8582만대로, 이 가운데 국산자동차는 1460만4403대(93.39%)이며, 수입자동차는 103만4179대(6.61%)로 조사됐다.
한편, 연령별 자동차등록현황에서 사회 초년생인 20대와 30대는 현대 아반떼를, 40대부터는 현대 쏘나타를 가장 많이 보유한 것으로 파악됐다.
박전규 기자 jk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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