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용환 서울시교육청 초등교육과장 |
그렇지만 학교장의 새로운 리더십과 관련해서는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어떤 리더십이 바람직한가에 대해서는 우리사회에서 아직까지 합의된 관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흔히 말하는 훌륭한 학교장, 다시 말해 우수한 리더십을 갖춘 바람직한 학교장은 몇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미래시대의 대응하는 새로운 안목과 비젼을 가지고 있다. 지식정보화를 특징으로 교육을 둘러싼 주변 환경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고 교육계의 상황도 수시로 달라지고 있다.
과학기술정보는 매년 13%씩 증가하여 5년 6개월마다 지식이 두 배로 증가하며, 같은 속도로 기존 지식의 반 정도가 노후화되어 쓸모없어지는 등 새로운 지식의 폭발적 증가와 기존 지식의 급격한 수명 단축으로 인해 학교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획기적인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식의 재구성적 활용능력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갖춘 인재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이러한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 더욱 필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여 학교장에게는 미래 사회와 학교 변화에 대한 안목과 비전이 요구된다.
둘째, 구성원들의 자율과 참여를 보장하는 민주성을 가지고 있다. 미래사회의 리더는 고도화되고 복잡화된 과업을 제대로 잘 수행하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조직을 민주적으로 운영해 나가야 한다. 미래의 학교장은 학교의 비젼을 제시하고,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조율하며, 그들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내어 교육적 역량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민주적 리더십과 경영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물론 학교교육의 핵심은 개별 교사들의 수업과 교육활동으로 나타나겠지만 이러한 개별적 교육활동을 전체 학교교육에 결집시킬 수 있고, 이 가운데서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며, 각 구성원들이 가진 에너지들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도록 하는 역량이 중요하게 요구된다.
셋째,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교육중심의 학교체제로 간다고 할 때 학교장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은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포괄적 책임과 개별교사들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감독 및 장학, 지원을 하는 것이다. 이는 학교장이 직접 수업을 하진 않지만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실제 수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가지고, 개별 교사들의 수업계획을 조언하고 수업을 참관하며,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장학을 실시하고, 각 평가 결과들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새로운 학교장의 리더십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새로운 리더십을 갖춘 교장을 어떻게 임용할 것인가에 대한 제도개선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현재로서는 그동안 운영된 교장공모제의 성과를 바탕으로 하여 교장공모제를 확대, 발전시키는 것이 바람직한 해결책이 될 것이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