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시민의 자율적 훈련 참여 유도로 지역과 일터의 안전을 지키려는 민방위훈련의 목적을 달성하고, 자기책임 의식을 높여 범시민적 안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다.
소방방재청이 시행하고 이번 20일 민방공 대피훈련부터 세종시에 적용되는 우수단체 인증은 희망단체 신청을 받아 시청과 소방방재청 등이 민방위훈련에 대한 계획과 장비의 적정성, 훈련의 성실성 등 전반적인 사항을 평가해 선정한다.
민방위훈련 우수단체로 인증서와 인증안내판을 받게 되면 다음년도 직장 민방위대 검열과 해당 대원들의 민방위교육 면제 등 혜택이 부여된다.
민방위훈련 우수인증을 받고자 하는 단체는 해당 사업장 소재지의 읍면동사무소에 오는 8일까지 인증을 신청하고, 오는 20일 자체 수립한 세부계획에 따라 시범훈련을 실시하면 된다.
민방위훈련 우수단체 인증제도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세종시 안전총괄과(☎044-300-3634)나 해당 사업장 소재지의 읍면동 민방위 담당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민방위훈련 우수단체에 대한 인증제도가 기업, 학교, 공공단체, 민간단체 등의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문화를 선도하는 시발점이 될 것" 이라고 밝혔다.
세종=김공배 기자 kkb11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