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는 내수부진… 중소기업 해외시장 '노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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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없는 내수부진… 중소기업 해외시장 '노크'

국내시장 포화상태… 지역업체 브랜드 개발·박람회 참가 등 세계시장 공략나서

  • 승인 2014-08-04 18:21
  • 신문게재 2014-08-05 7면
  • 박병주 기자박병주 기자
내수 부진이 지속되면서 지역 중소기업들이 활로 모색을 위해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이들 기업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자체 브랜드 상품을 개발하는 등 새로운 먹거리 창출을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 중이다.

4일 지역 중소기업 등에 따르면 실리콘을 활용한 산업용 코팅제, 표백제와 가정용 세탁세제 등 생활용품과 산업용세제를 생산하고 있는 (주)금강실리테크(대표 정헌민)는 판로 개척을 위해 올 초 부터 해외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이다.

현재 금강실리테크의 주력제품은 시중에 널리 알려진 '크리너스'상품으로 '실리앙'과 '실리앙 아기전용','샤크', '샤크린' 등 3가지 시리즈로 20여 종이 출시돼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이미 대기업 등이 시장에 먼저 진출해 선점하면서, 새로운 먹거리를 찾기 위해선 해외 진출이 불가피해 졌다.

이 때문에 금강실리테크는 올해 2명의 신규 직원을 채용하고, 무역협회와 코트라 등 지원정책 기관을 활용해 중국시장 조사는 물론 박람회 등에 참석해 제품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정헌민 대표는“4대 메이저 네트워크 회사에 생활용품 등을 공급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제품 생산에 주력해왔지만, 국내 시장은 한계점에 도달했다”며 “우리나라 보다 인구수가 20배나 많고, 무한 잠재력을 갖고 있는 중국 등 해외시장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전용 리모컨 삼각대 'SELFie(셀피)'를 개발한 아이엠케이(대표 김기연)도 해외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다.

특히 아이엠케이는 자체브랜드로 개발한 SELFie를 국내가 아닌 해외에 먼저 선보이며,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김기연 대표는 “국내 시장은 유통에 한계가 있다.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이라면 해외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다”며 “현재 제품 시현과 함께 해외 박람회 등을 돌며, 제품 알리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지역 제조업체들이 수출에 강한 의지를 보이는 것은 실소득이 줄어든데다, 국내 시장 규모가 한계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장진 충청권 KOTRA 지원단 부단장은 “우리나라 제조업 20% 이상이 수출을 겨냥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며 “제조업의 해외시장 진출은 옵션이 아닌 필수가 됐다”며 분위기를 전했다.

박병주 기자 can7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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