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민원 처리는 각종 신고 및 인·허가 등의 민원 업무를 위해 행정기관을 방문할 때 민원인들은 관련 처리부서를 정확히 알지 못해 읍·면·동에 방문한 후 시청에 다시 가거나, 소관부서 떠넘기기식 업무처리로 실과를 재 방문해야 하는 등 불합리한 행정절차로 불편을 겪었다.
세종시는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민원인이 1회만 방문해 처리할 수 있도록 관내 읍·면·동과 사업소를 포함해 소관이 불분명한 복합민원을 세종민원실에 이송, 접수한 후 해당 민원의 처리부서로 조정해 주는 등 접점단계부터 민원처리 방식을 개선했다.
세종=김공배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