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고] 스마트창을 열면 꿈과 끼가 보인다

[성남고] 스마트창을 열면 꿈과 끼가 보인다

인문+특성화학과 융합적 운영 인기… 새로운 디자인, 우수시설 학교 선정도 성남행복 99방은… 점심시간 자투리이용 동아리 활동…학폭예방 VIPㆍ앞섬이 재능기부

  • 승인 2014-06-25 14:03
  • 신문게재 2014-06-26 11면
  • 세종시=김공배 기자세종시=김공배 기자
[2014 세종 행복배움터 특성화 학교를 가다] 성남고등학교 <중도일보-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다솜로 22번길(산업통상자원부 맞은편)에 자리하고 있는 성남고등학교(교장 송당헌)는 아름답고 작은 공원이 학교주변을 둘러싸고 있으며 행정중심 복합도시 추진과 함께 설계공모로 새롭게 디자인해 이전 신축된 사립학교다. 지난 2010년에는 우수시설 학교로 선정되기도 했다. 현재 유네스코협동학교, 교육부 지정 자율형 창의경영학교, 교과교실제 선진형, 세종시 특성화사업(최우수학교), 진로활동실 선진형, 학생뮤지컬사업운영 등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의 '꿈'을 키우고 '끼'를 펼치는 교육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는 성남고등학교를 찾았다. <편집자 주>

▲ 성남고등학교 캐릭터를 연구하는 99방 학생들.
▲ 성남고등학교 캐릭터를 연구하는 99방 학생들.

성남고는 1966년에 개교해 '敬天ㆍ爲國ㆍ愛人'의 교훈아래 현재까지 46회 졸업식(졸업생 총 1만282명)을 통해 반세기 역사와 전통을 이어 현대교육의 새로운 모습을 갖춰가고 있으며 학교 구성원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인문학과와 특성화학과(애니메이션, 만화창작, 연극영화, 뮤지컬)를 융합적으로 운영한 결과 지속적으로 발전해 학생들과 학부모들로부터 진학하고 싶은 매력 있는 고등학교로 각광받고 있다.

올 3월 부임한 송당헌 교장의 확고한 교육 철학은 학생들의 열정과 학업참여율을 높이고 있으며, 교직원의 열정이 더해 세종시 교육방향에 맞춰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인재육성에 매진하는 등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고 있다.

명품 세종시 건설과 함께 전국 어디서나 누구나 오고 싶은 최고의 명문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송당헌 교장은 “지금 현재의 결과에 만족하지 않겠다. 앞으로도 전 교직원이 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 대한민국 최고의 명문고가 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성남고는 인문ㆍ예술이 통합된 인재양성을 선도한다는 비전을 품고 선진학교의 교과교실제 운영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다양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13년 세종 행복배움터 특성화 사업' 최우수학교로 선정되었고 현재 2차 년도 사업이 진행 중이다.

성남고에는 현재 특별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바로 '성남행복 99방' 프로그램이다.

평생교육, 진로교육, 창의력 교육이라는 모토 아래 진행 중인 행복99방은 전국 유일의 학생 특색 활동이다. 성남고는 점심시간이 1시간 30분으로 타 학교에 비해 긴 편이다. 전교생은 40분이면 점심시간을 마치고 자신이 만든 99방이라는 동아리 활동에 참여한다.

99방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이 평소 관심을 갖고 있는 진로를 직ㆍ간접적으로 체험하고 나아가 이러한 경험은 진학활동의 스펙으로 활용하는 특별한 활동이다.

학생 개개인의 특성화된 '끼'를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마트센터'를 구축하고 성남행복 여섯 마당을 체계적으로 운영해 학생 참여 극대화(89% 이상 참여유도)를 유도하고 있다.

또 성남행복99방 일지(일간지, 월간지)를 작성 대입진학에 활용하고 융합축제와 같은 99방별 특색있는 활동 운영을 통한 학교 행복지수를 향상해 학생들의 학교 만족도 증가 및 학생 자존감 향상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성남고를 대표하는 행복99방으로는 학교폭력 예방 동아리인 VIP와 호국보훈 동아리인 앞섬이 봉사단이 있다. '앞섬이'는 학생 재능기부 동아리로서 99방 활동에서 얻은 경험과 지식으로 보훈가족 어르신들의 6.25 경험담을 듣고 1개월간 통일교육에 대한 토론과 나라사랑의 정신함양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 후 6ㆍ26전쟁담 이야기를 만화로 형상화한 책을 발간해 전국 학생들의 통일교육 자료로 활용하도록 배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시대 새로운 통일교육의 패러다임을 제시하기도 했다.

2013년 3월부터는 30여명의 학생들이 매주 토요일 어르신들의 캐리커처 그려주기 재능봉사를 실시함으로써 어르신들의 많은 귀여움을 받는 우수 동아리로 운영하고 있다.

이렇듯 성남행복 99방 활동을 통한 기부문화 확산과 교직원의 자발적 참여 지원(동아리, 방토 활동교사)으로 학생 개인별 프로파일을 만들고 진학 및 진로 탐색의 토대를 마련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진로 준비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학교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것에도 기여하게 됐다.

이와 함께 학생 스스로 마련하고 트레이닝 하는 창의체험 중심의 '스마트창'인 99개의 방(만물창조방, 나누미방, 행복한 연극방, 전구집단방, 창작댄스방, 햄토리방, 벽화방, 픽카츄방, 역사탐구방 등)은 글로벌한 세계의 교육 패러다임에 변화를 주는 학생들의 작은 몸짓이자 창의적인 도전으로서 우리시대의 참신한 교육방향을 선도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성남 행복99방은 자발적이며 적극적 활동 정착화를 위해 진학도움 '오렌지센터'(진학지원센터)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렌지 센터는 교육과정 및 교육활동과정과 연계된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고 있다.

특히 진로중심 동아리(母)와 연계 99방(子)활동을 장려해 동아리 활동이 밀도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방과 후 활동 및 독서활동 지원, 성남행복 자랑대회(융합동아리 발표회)를 통해서는 행복배움터로서의 위상을 가지도록 그 역할을 충실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사업은 세종시교육청에서 학교의 자연적ㆍ사회적ㆍ경제적 여건을 바탕으로 개별학교의 특성을 최대한 구현하기 위한 것으로 학생 개개인의 잠재적 능력계발, 예정지역과 읍면지역의 교육경험 공유를 통한 시너지 극대화,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세종 행복배움터를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작된 사업이다.

이러한 목적이 성남고 학생들의 소질ㆍ적성ㆍ관심ㆍ취미에 부합하는 '1030 성남행복방'을 운영하게 했으며 자신의 끼를 발견하고, 이를 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더러 학생들이 행복하고 활기찬 학교생활을 영위하도록 하고 있다.

자아탐색을 통한 학생 개개인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며, 학생들의 재능과 소질을 발견하고 발현함으로써 자존감과 성취감을 높이고 나아가 진학 및 진로 탐색의 토대도 마련하고 있다.

관심과 흥미 중심의 놀이 문화를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면서 교육적이고 탐구적인 놀이문화를 형성하게 되었고 학생들의 재능을 학교 및 지역사회에 기부함으로써 사회와 소통하고 진정한 나눔과 배려의 문화를 체험하도록 하고 있다.

성남고는 인문적 성격과 예술적 성격이 통합돼 수많은 과제에 창의적인 발상을 불어 넣을 것이며 특성화 사업을 통해 주어진 자원들을 개성적으로 형성해 세종시 교육발전에 동참하고 세종의 브랜드 가치를 드높이는 명품학교로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어 가고 있다.

송당헌 교장은 “성남고 가족들은 참신한 교육방향을 선도하는 교사들을 믿고 신뢰하며 한마음 한뜻으로 행복배움터를 만들어 가고 있다”면서 “학생들은 현존하는 미래이므로 성남고 모든 교직원들은 온 힘을 다해 학생들을 훌륭한 인재로 가르치고 있다”고 말했다.

세종=김공배 기자 kkb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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