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훈 대전마케팅공사 사장 |
1층은 대전엑스포93을 주제로 구성한 기념공간이고 2층은 세계엑스포기념품박물관으로 세계 최초 엑스포인 1851년 영국 런던 수정궁 박람회로부터 2012년 세계여수박람회까지 약 160년간의 진귀한 엑스포기념품 3000여점을 한자리에 모아 전시하고 있다.
1층 대전엑스포기념관에 오면 우리나라가 '조선'이라는 이름으로 최초로 참가했던 1893년 시카고 엑스포에 선보였던 도자기, 부채, 총포 등이 대전엑스포에서 재전시되었던 내용을 볼 수 있고, 88서울올림픽이후 개도국에서는 처음으로 93대전세계박람회 개최를 기획하고, 국제박람회기구인 BIE의 공인을 받기까지의 험난했던 과정을 생생한 영상자료로 한눈에 접할 수 있다.
2층 세계엑스포기념품박물관에 올라서면 근대 최초의 엑스포인 1851년 런던 수정궁 모형 및 당시 엑스포기념품이 정면에서 맞이하고 있고, 세계최초의 목재 전기 진공청소기, 에디슨이 출품하여 대상을 받은 축음기, 1878년 최초의 휴대용 게임기, 1931년 파리엑스포 당시 기념품인 명품 까르티에 접시, 그리고 7살짜리 빌 게이츠가 1962년 시에틀 엑스포장에서 감명받아 과학자의 길을 걷게 한 로비 로봇 등 약 3000여점의 진귀한 세계엑스포기념품을 만나볼 수 있다.
엑스포기념관 개관을 시작으로 엑스포재창조의 한 축인 엑스포기념공간은 앞으로 대전의 새로운 대표 얼굴이 되기 위한 첫 발을 디디게 되었다.
엑스포기념공간은 국립중앙과학관이나 대전과학교육연구원 등 대전에 소재한 많은 과학교육관련시설들과 차별화를 강화하는 한편, 대전을 대표하는 과학관광시설로서 시티투어나 대전관광 필수코스로 포함되도록 특화된 컨셉트로 구성해 나갈 것이다. 무엇보다도 '국민과학교육의 장'이라는 당초 엑스포과학공원 설립목적을 계승 보존하는 한편, 대전엑스포의 의미와 성과를 영원히 기념하는 특화된 공간으로서 손색이 없도록 육성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과학교육적 효과를 위해 유명과학자 동상이나 과학조형물들을 집중적으로 조성하여 과학적 경관을 연출하거나 역대엑스포 상징탑 모형이나 캐릭터들을 전시하여 세계엑스포 공원으로 만들어나가는 구상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대전엑스포를 비롯한 역대 세계엑스포의 정신과 의미가 면면히 이어질 수 있도록 기념관을 비롯한 기념구역 시설들을 계속 업그레이드하여 앞으로 자라나는 세대, 후손들에게 역대 엑스포의 정신과 의미를 배우고 실현해나가는 살아있는 명품교육의 장으로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런 명품공간이 탄생하려면 막대한 재원이 필요하다. 이 재원은 사이언스 콤플렉스 조성에 따른 토지임대료의 일부가 상당부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앞으로 대전이 갖는 도시의 특성상 대전의 미래 성장동력은 MICE산업과 관광에서 찾아야 한다. 세계 어느 나라나 지자체 치고 지금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관광산업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곳은 없다.
대전마케팅공사는 바로 이러한 대전의 미래 먹거리를 진흥하는 공기업이다. 이런 점에서도 사이언스 콤플렉스의 성공적인 조성을 통한 관광자원에 집중적인 투자노력은 대전 미래산업의 동력을 확보하는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성공적인 조성의 관건은 말할 것도 없이 민간자본 유치가 제대로 이루어지느냐에 달려있다. 민간투자자의 입장에서 매력적인 투자공간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가 된다.
대전에 가야만 즐길 수 있는 과학, 문화, 지식, 쇼핑 등이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인 '사이언스 콤플렉스', 그리고 역대 엑스포의 정신이 살아있는 과학교육의 메카 '엑스포기념공간', 이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다면 엑스포과학공원 지역은 다시 한번 대한민국 과학교육의 중심, 과학도시 대전의 대표 얼굴로서의 옛 명성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