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안전사고는 도처에서 발생하기 마련이다. 등산객은 물론 자전거 이용자들의 안전사고 및 자동차 운전자들에 이르기까지 일상생활 곳곳에서 일어나기 쉬운 것이 봄철 안전사고다.
대전시가 대여하는 자전거 타슈의 지난해 이용현황을 보면 2월 1만6739건에서 봄철인 3월에는 4만8991건으로 3배 가까이 증가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자전거족들이 몰려나오는 것이다. 자전거 이용객의 증가는 곧 사고의 증가로 이어지는 만큼 이에 따른 시설 개선 등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 마련도 요구되는 것이다.
실제로 대전에서 발생한 자전거 교통사고 건수는 지난 2007년 248건을 비롯해 2008년 298건 등 300건 미만을 기록했으나 이용자 수가 늘면서 2010년 339건, 2011년 376건, 2012년 319건 등으로 증가했다. 이 가운데는 사망사고도 42건에 이른다. 자전거 사고의 원인에 대해 도시설계 전문가들은 자전거 시설 개선 미흡을 첫 번째 요인으로 꼽고 있다.
자동차 운전자들의 졸음운전도 봄철 주의가 요망되는 안전사고 가운데 빠뜨릴 수 없다. 지난해 충남에서는 총 115건의 졸음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발생, 6명이 사망했다. 졸음운전 사고의 25% 이상이 봄철에 발생하며 이는 겨울철에 비해 1.5배 많다.
졸음운전의 심각성을 조금이나마 해결하고자 국토부는 전국 주요 고속도로변에 졸음쉼터 143곳을 설치했으며 올해도 25곳을 추가로 설치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졸음쉼터 설치구간에서의 교통사고 사망률이 30% 이상 감소되는 효과가 있는 만큼 지속적으로 늘린다는 것이다. 안전시설에 대한 당국의 철저한 준비는 그 무엇보다 필요하다. 그러나 시민들 역시 작은 부주의가 큰 화(禍)를 가져온다는 점 또한 잊어서는 안 된다. 봄철 안전사고는 내 가족이나 내 이웃의 생명과 직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더더욱 그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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