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희정 충남지사와 김문수 경기지사가 17일 오전 충남도청 4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서해선 복선전철 조기 건설을 위한 공동 건의문 서명식을 마친 뒤 건의문을 들어 보이고 있다.내포=박갑순 기자 photopgs@ |
양 도지사는 공동 건의문을 통해 “서해선 복선전철은 경기 화성과 충남 홍성을 연결하는 국가 간선 일반철도로 부천ㆍ고양ㆍ경의선으로 연결돼 여객ㆍ물류의 수송과 환황해 경제권 발전을 촉진하고 대 중국 교역의 교두보로 서해안 산업벨트를 이끌어 가는 대한민국 성장 동력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와 김 지사는 그러면서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 2018년까지 완공 ▲2015년 본격 사업 착수를 위해 국가예산에 보상비 등 사업비 750억원 특별 반영 ▲대곡~소사선과 서해선 복선전철이 동시 개통될 수 있도록 일반철도 국비 예산 반영 등을 요청했다.
양 도는 이날 채택한 공동 건의문을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등 관련 정부 부처에 전달할 예정이다.
안 지사는 이날 “서해선 복선전철은 수도권 서부와 서해안 지역을 연결하는 물류수송망 구축, 충남 서북부지역 신산업지대 물류비 절감 효과는 물론, 21세기 서해안시대 대한민국 성장 발판이 될 것”이라며 “이번 공동 건의문 채택을 계기로 양 지역 도민과 정치권, 자치단체 모두가 국비 확보를 위해 힘을 모아 나가자”고 말했다.
이에 김 지사도 “낙후지역에 철도를 건설하는 것은 당연한 주장”이라며 “홍성까지 서해선이 조기에 개통될 수 있도록 충남도와 힘을 모으려 한다”고 말했다.
서해선 복선전철은 2010년부터 2018년까지 3조 9285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예정 노선은 홍성과 예산, 당진, 아산, 경기도 평택과 화성시 등 89.2㎞로, 8개 역을 설치하게 되며, 이중 합덕역과 안중역, 송산역 등에는 화물 취급시설을 설치해 물류 처리 역으로의 기능을 갖게 된다. 서해선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서해안축 남북 종단 간선 철도망이 구축되게 되며, 남쪽으로는 천안~온양온천 복선전철 및 장항선과 연결되고, 북쪽으로는 원시~소사, 소사~대곡, 경의선까지 연결된다.
서해선 복선전철은 2010년 12월 기본계획이 확정 고시되고, 2012년 12월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마쳤으나,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발주 업체를 선정한 4ㆍ5공구는 예산이 확보되지 않아 발주가 지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노선 해당 지역 국회의원 등과 공조체제를 구축해 왔으며, 이번 경기도와의 공동 건의문 채택으로 국비 확보 등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가 내년 목표로 잡은 국비는 750억원이다.
내포=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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