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군 복무 기간 동안 목돈을 만들고자 하는 군 장병에게 적합한 국군장병전용 적금상품인 'KB국군장병우대적금(병사용)'과 'KB국군장병우대적금(간부용)' 두 가지로 구성됐다.
KB국군장병우대적금(병사용)은 의무복무 중인 현역 병사(현역병, 상근예비역, 훈련병 등)를 위한 상품으로, 계약기간은 6개월 이상 24개월 이하의 범위에서 일단위 또는 월 단위로 만기일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어 전역일 또는 특별한 플랜에 맞춰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 금액은 계약기간에 따라 한도가 정해진다. 계약기간 6개월 이상~12개월 이하의 경우 120만원, 12개월 이상~24개월 이하는 24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다. 적용이율은 계약기간 6개월~12개월 미만은 연 3.8%, 12개월~24개월 미만은 연 5.1%, 24개월은 연 5.2%로, 급여이체 연 0.3%p까지 받으면 최대 연 5.5%까지 받을 수 있다.
KB국군장병우대적금(간부용)은 의무복무 병 이외의 군인들을 위한 상품으로, 1년제, 2년제, 3년제 정액적립식 상품임에도 여유자금을 추가입금 할 수 있다. 저축금액은 월 1만원 이상 50만원 이하 원단위로 정액적립을 기본으로 하며, 반기별 1회에 한해 정액적립금을 초과해 최대 100만원까지 납입이 가능하다. 적용이율은 1년제 4.7%, 2년제 및 3년제는 4.8%이며, 급여이체 우대이율 연 0.3%p를 더해 최대 5.1%까지 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개인택시 사업자의 생활안정을 지원하고 신차 구입 및 생활자금, 차량구매관련 고금리대출 전환 등에 도움을 주고자 '신한 My-Taxi 행복대출'상품을 출시해 운영하고 있다. 신한 My-Taxi 행복대출은 개인택시를 소유한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대출한도는 최고 3000만원, 금리는 최저 연5.05%(금융2월 19일 기준)로 만기일시상환과 원금균등분할상환이 가능하다.
또한 택시 카드매출대금을 신한은행 통장으로 입금 시 CD기 마감 후 인출수수료와 폰뱅킹, 인터넷뱅킹 이체수수료 등 전자금융수수료를 무제한으로 면제받을 수 있으며, 거래 실적에 따라 최대 0.6%포인트 추가로 혜택을 준다.
▲우리은행=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신용대출 상품 '우리메디클럽(Medi Club)'을 판매한다. 우리은행이 선정한 병원에 근무하는 모든 직원이 대상이며 최대 대출한도가 2억원이다. 금리는 최저 연 4.91%로 담보대출 금리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의료기관이 심사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대출신청인은 실명 확인을 위한 주민등록증 외에 다른 대출서류를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 현재 은행권에서 의사들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상품은 있으나 대출대상을 병원장에서 사무직원까지 병원에 근무 중인 모든 직원으로 확대한 상품이다. 상환방식은 고객이 만기일시 또는 원리금 균등분할 방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대출기간은 만기 일시상환 방식은 1년 이내 약정, 최장 5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외환은행=국가수호를 위해 목숨을 걸고 헌신하고 있는 특정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낮은 금리를 제공하면서도 상환보장 및 상해사망 보험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신개념의 신용대출 상품인 '가디언론'을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
가디언론은 국가와 사회의 안전기반이 되는 소방직공무원, 교정직공무원, 경찰직공무원과 직업군인(군무원 포함)을 대상으로 대출원금에 대한 상환보장 보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 주는 신용대출 상품이다. 또한 개인당 3000만원의 상해사망 보험서비스까지 무료로 추가제공 해준다.
대출한도는 연소득 금액에 신용등급별 인정비율(120~180%)을 차등 적용해 산출하며 최고 1억500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고객의 자금 계획에 따라 일시상환대출과 마이너스대출은 1년제, 분할상환대출은 5년제까지 취급할 수 있고 최장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대출금리는 최저 4.76%(3개월 변동 금융채 연동기준금리)의 금리를 적용하며, 중도상환수수료는 전액 면제 대상이다. 무료로 가입되는 보험계약은 요건 충족 시 1년 단위로 자동갱신된다.
박병주 기자 can790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