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권 교장 |
스마트 교육을 위해 '열심히 탐구해 자기 빛깔을 찾아요'라는 주제로 학생들의 지적, 심동적, 정의적 영역의 잠재능력을 고르게 계발하고 다양한 교육 여건을 제공하며 자기 주도적 학습을 정착시킴으로써 전인적인 인간을 육성하고자 노력했다. 바람직한 독서습관 형성을 위해 매일 사제동행 아침독서 운동을 전개했으며, 다양한 독서행사 및 방학 중 독서캠프를 운영함으로써 문학적 감수성을 키우고 지식 발견의 기쁨을 깨우쳐주고자 노력했다. 또한 다양한 동아리 캠프 활동을 통해 진로인식 기회를 확대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키우며 부진영역을 보충했다. 수학캠프에서 실시한 벽화 그리기는 학교의 아름다운 환경을 조성함과 동시에 학생들이 직접 벽화그리기에 참여했다는 성취감을 맛볼 좋은 기회였다. 또한 휴머니티 함양을 위해 '흐르는 음악 속에 감성을 키워요'라는 주제로 실시한 음악교육은 다양한 음악 체험활동을 통한 바른 품성 및 조화로운 인성을 함양하고, 음악 활동의 생활화로 학생들의 정서 순화 및 심미적 인성을 함양하고자 하는 목표 아래 전개됐다. 방과후 프로그램으로 편성한 기타반, 플루트반, 스쿨밴드, 리코더반, 합창반 등 다양한 예술 동아리 활동과 예술 교육의 내실화로 학생들의 문화예술 욕구 충족 및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정착시키고 긍정적인 학습 태도로의 변화를 이끌어 냈다.
교육의 본질은 지식 습득에 앞서 바른 인성을 지닌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에 학교는 학생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재능과 잠재된 끼를 발견하고 실현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돼야 하며, 학생 개개인에게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게 하고 자신감을 불어 넣어 소중하고 특별한 능력과 가치를 지닌 학생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대남초는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꿈과 재능을 최대로 계발하여 국가와 사회에 이바지 하고, 자신의 행복한 삶을 추구하며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2014년도 대남초의 모든 학생들이 '큰 꿈을 향해 도전하는 진취적인'학생으로 거듭나길 기대해 본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