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기업 대표 K씨는 업종을 광고대행업으로 전환해 사업 재기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금융기관의 신용관리정보 등재 등으로 사업자금 조달이 어려워 많은 어려움이 뒤따랐다. 그러던 중 신보의 재기지원보증을 소개받고 신규 사업자금을 보증받아 기업 경영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
신보의 재기지원보증은 신보에 채무를 보유한 기업이 기존 채무상환을 위한 보증 이외에 신규보증을 추가 지원해 주는 제도다. 우리나라에서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많은 경영자가 느끼고 있는 현실이지만 한 번 실패한 기업은 사업 재기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신보는 이러한 채무를 보유하고 있는 성실한 사업자가 재기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재기지원보증 지원 대상으로는 실패한 기업 및 재도전 기업주가 대표자, 무한책임사원, 실제 경영자인 기업이 해당된다. 그러나 신보에 허위자료를 제출하고 보증제한 기간이 지나지 아니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 및 재도전 기업주가 신보 이외의 다른 기관이 등록한 신용관리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재기지원보증 지원에 제한을 받게 된다.
또한, 재도전 기업의 기술성 및 사업성을 검토해 향후 성장가능성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한 노력과 재도전 기업주가 신보의 기존채무를 상환하기 위한 노력 등 전반적으로 도덕성이 양호해야 한다. 또한, 재도전 기업주의 경영능력 및 신규 자금지원을 위한 타당성이 확보돼야 하고, 안정적인 거래처 확보 등 사업 재기 계획에 대한 실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
이를 위해 신보는 재도전 기업으로부터 기본적인 서류 이외에 사업 재기계획서, 재도전 기업주의 범죄경력·수사경력조회 회보서를 제출받게 되며, 회생절차 및 신용회복절차 진행 중이면 채무상환 계획에 따른 이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와 소송사건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확인할 수 있는 소장 또는 판결문을 신보에 제출해야 한다.
신보 충청영업본부는 지난해 한 해 동안 8개 업체 8억2000만원의 재기지원보증을 지원해 중소기업의 재기를 적극 지원했다. 올해는 기업의 지속성장과 시장안정을 지원하고 경제활력 제고와 창조경제 활성화를 통한 고용창출 확대 등을 위해 중소기업 재기지원보증을 더욱 확대하여 운용할 예정이다.
신용보증기금 충청영업본부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