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근석 대표 |
-마을기업은 주민들의 동참한 가운데 운영해야 하는 것인데 어려운 점은 없나?
▲최근 들어 돈을 벌 수 있다고 많이들 시작하는 것 같다. 반면에 지역에서 오랫동안 거주하며 지역발전에 힘써온 사람들도 열심히 하려는 모습이 보인다.
그렇다보니 마을주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곳을 만들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게 되는데 돈버는 것보다도 주민을 참여시키는 게 더 어렵다. 매출 자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생각은 있지만 참여해서 큰 돈이 안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참여가 적극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폐 현수막을 가방으로 만들 경우, 디자인면에서 뒤떨어질 수 있다는 생각도 드는데 어떻게 해결하나?
▲현수막의 겉면을 안쪽으로 넣고 인쇄가 없는 면을 바깥으로 해 가방을 만들기 때문에 기존 현수막 인쇄가 잘 보이지 않는다.
또 최근에는 지역에 거주하는 김진호 바우솔 캘리그래픽 작가의 지원으로 독특한 글씨체를 가방에 인쇄하고 있다. 이것 때문에 가방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원래 바우솔 선생의 글씨가 나간 가방은 1장당 100원씩 청소년복지센터에 적립하기로 했는데 아직 실천하지 못하고 있다. 매출액이 오른 뒤 조만간 실천할 계획이다.
-환경과 관련된 날이나 행사 때 판매가 많이 되지 않나?
▲환경의 날이나 지구의 날 등 기념일에 판매가 많이 될 것 같기도 하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다. 기관에서 행사에 맞춰 현수막 가방을 활용해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앞으로의 과제는 무엇이라 생각하나?
▲부족한 점이 많다. 우선 지역공동체를 활성화시키지 못하는 게 아쉽다. 마을기업이라는 것이 그 자체로 주민들과 함께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를 강화해 나가야 하는 게 과제다.
이 같은 토대에 힘입어 사업분야도 넓혀나갈 계획이다.
정리=이경태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