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종합건강검진 관련 상담 건수는 720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632건에 비해 13.9% 증가했다고 밝혔다.
피해구제 건수는 37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2.1% 증가했다.
지난 2010년 1월부터 올 10월까지 접수된 피해구제 108건을 분석한 결과, '오진ㆍ진단 지연' 관련 피해가 70건(64.8%)으로 가장 많았으며 '검사 부주의' 15건(13.9%), '환급 거부' 12건(11.1%), '검사 결과 통보 오류' 11건(10.2%)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의료기기의 정확도와 의료진의 진료 수준이 향상됨에도 불구하고 최근 건강검진 수요 및 검진센터 증가 등 시장 확대로 소비자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따라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이용할 수 있는 '소비자톡톡'의 아홉 번째 평가 품목으로 종합건강검진을 선정하고 13일부터 평가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평가 대상은 가톨릭서울성모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연세대세브란스병원 등 5개 상급종합병원에서 운영 중인 종합건강검진 서비스로 검진상품, 검진과정, 검진시설, 검진인력, 가격 등 5개가 평가 대상이다.
오희룡 기자 hu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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