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방을 든 남자, 강아지 |
이번 전시는 대전시립미술관을 비롯해 서울, 광주, 경남미술관에서 사진과 관련된 각기 다른 주제의 전시회가 진행된다.
대전시립미술관은 '사회적 자본과 사회적 예술'를 주제로 정치, 사회적 이슈를 창작활동에 적극 도입해 궁극적으로 치열한 삶의 단면을 내러티브화하는 예술가들을 초대했다.
관람객들은 이들의 작품을 통해 예술이 반영하는 사회와 사회가 형성하는 예술의 관계를 살펴 볼 수 있다. 또 정치, 사회의 현실적 구조 안에서 예술가의 예술적 실천의 결과가 지니는 다의성을 파악하는 시간이 될 전망이다.
▲무늬만 커뮤니티 |
아카이브 섹션에서는 행동주의 예술과 공동체예술, 공공예술 등을 다루며, 37명(팀)이 사진과 입체와 영상, 오브제, 설치 등의 자료와 작품을 선보인다. '2000년 이후 한국의 소셜아트'를 다루는 이 전시는 우리시대 사회의 구조와 그 내면을 성찰하는 것은 물론 '사회적 자본'과 '사회적 예술'이 만나는 접점을 찾아보는 예술사회학적인 담론의 장이다.
사진이라는 사회적 소통의 언어를 미술관이라는 시각예술제도공간에 전시함으로써 사진의 문화적 의미와 사진예술의 비평적 가치를 조망한다. 사진은 시각적 기록에서 예술적 소통을 매개하는 예술언어로 진화했고, 동시대에는 시민사회의 대중적인 소통기재로 자리매김했다. 디지털기술과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문화민주주의시대의 총아로 각광받고 있다.
전시에 선보이는 사진들의 스펙트럼은 넓고도 깊다. 동시대 최전선의 사진예술가들의 작품을 통해 예술언어로서 사진의 현주소를 확인할 수 있고, 사회적 영역으로 확장하는 작가들의 순발력과 통찰력이 돋보이는 다양한 사진술을 만날 수 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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