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88-0126 번호로 '연말정산 환급금 신청하세요, 국세청 연말정산 환급 도우미'라며 인터넷 주소가 첨부된 내용의 문자메시지가 뜨고 인터넷 주소가 적힌 링크를 터치하는 순간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창이 뜬 뒤, 종료 창을 누르기도 전에 이미 설치가 돼 버리는 스미싱 사기가 증가하고 있어 큰 걱정이다. 이 앱은 해외 파일공유 사이트로 실행과 동시에 소액 결제되는 악성 앱이다.
연말이 다가오면서 '무료 쿠폰 이벤트', '가전 판촉 행사', '모바일 연하장', '택배 조회' 등의 스미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말연시를 노린 스미싱 피해를 막으려면 지인으로부터 발송된 메시지라도 반드시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며,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문자메시지의 인터넷 및 링크(Link)클릭은 하지 말아야 한다. 또 소액결제를 원천 차단하거나 결제금액을 제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용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보안 카드번호, 비밀번호 등 개인금융 정보를 스마트폰에 입력해 놓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대상을 가리지 않고 빛의 속도로 빠르게 진화하는 연말연시를 노린 스미싱 범죄, 이런 범죄가 사라질 날은 도대체 언제일까? 신종전자금융사기를 차단할 원천적인 대책 마련을 다함께 고민해 볼 때다.
임무기·서산경찰서 성연파출소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