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철환 당진시장 |
세계 10대 항만 중 하나인 청도항은 올 3/4분기 컨테이너 처리실적에서 8위를 차지할 정도로 물동량이 많은 항만으로 15개 부두, 73개 선석을 갖추고 있으며, 대련항은 해운-철도 복합운송서비스를 통해 중국 내에서 물동량 연평균 증가율 1위를 차지하며 급성장하고 있는 항만이다.
그동안 당진시는 당진항의 국제항으로의 도약을 위해서는 인근 국가 항만과 연계한 개발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지난 6월 세계적인 항만 성공지역인 싱가포르 PSA를 벤치마킹했다. 또 지난 9월에는 일조항과 상호공동발전 자매결연을 체결하는 등 대 중국 진출을 위한 교두보의 전초 기지항을 구축해 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당진항은 싱가포르 PSA와 중국 일조항·청도항·대련항과 함께 세계적인 트라이앵글 항만 구축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철환 시장은 “최근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FTA 확산 등 무역확대에 따른 물류수요 급증으로 항만 부족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고용창출과 자본집약산업의 항만개발이 당진시의 미래 발전의 희망으로 2030년 50만 자족특례도시 완성의 시초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당진=박승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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