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린보이 놀이터 |
▲죽동에 불어오는 사이언스 프리미엄=죽동지구는 과학 특구 내 주거단지로 과학비즈니스 벨트와의 인접성을 통한 후광효과를 누릴 수 있다. 또 대덕 연구단지로 이어지는 입지 여건 등으로 일명 '사이언스 프리미엄'이 기대된다. 이 같은 '사이언스 프리미엄'은 죽동 예미지가 주변경관과 어우러지도록 설계된 것부터 시작된다. 단순한 아파트 외관을 탈피해 리듬감 있는 패턴 구성은 물론, 역동적인 이미지, 대통령상 수상의 영예를 안은 프리미엄 정체성을 한눈에 알린다.
상층부 벽체 디자인과 하층부 특화설계를 통해 멀리서도 아파트 전체가 하나의 예술품으로 느껴진다는 평가도 나온다. 한국적 이미지를 구상한 옥탑 조형물은 딱딱한 건물에서 하나의 미술작품으로 탄생할 전망이다. 넓은 현관과 화강 대리석을 이용한 고급스러운 출입구 문주부분은 입구부터 '예미지'를 상징한다.
죽동 예미지는 모두 998세대(13개동, 지하 2층 ~ 지상 30층)로 전용면적 74㎡(옛 29형) 70세대, 84㎡(옛 34형) 708세대, 101㎡(옛 40형) 220세대 등으로 구성된다. 도안신도시 13단지 예미지(645세대), 7블록 예미지(1102세대)가 모두 84㎡로 구성된 만큼 금성백조 예미지가 선보이는 소형평형과 중대형 평형에 대한 수요자들의 반응에도 기대가 모인다.
▲예미지만의 이름이 담긴 아파트 단지=이번 죽동 예미지 아파트에서 눈길을 끄는 점은 단지 내 다양한 시설명이 '예지원', '톰소여의 모험', '마린보이 놀이터' 등으로 특색있게 마련됐다는 것이다.
금성백조는 이번 죽동 예미지 분양을 앞두고 다양한 단지 내 계획시설에 대해 예미지 만의 이름을 짓는 사내 공모전을 진행했다. 50여명의 직원들이 제출한 예미지 단지 내 시설 이름 공모전 자체 심사를 통해 죽동 예미지에 반영이 됐고 우수작에 대해서는 모두 200만원의 상금도 전달됐다.
벚나무, 이팝나무, 소나무 등으로 조성된 1㎞ 길이의 단지 내 산책로와 수변공원인 예지원은 자연 생태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놀이터는 '톰소여의 모험'이라는 이름으로 재탄생했고 여름철 아이들이 물놀이할 수 있는 물 놀이터는 '마린보이 놀이터'로 선정됐다.
정대식 금성백조 부사장은 “특별히 사내 공모전을 개최하게 된 데는 금성백조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건축분야 직원뿐 아니라 전 직원이 아파트에 대해서는 준전문가이기 때문”이라며 “그만큼 예미지에 대한 애정도 월등하기 때문에 지난 10년간 예미지가 가져왔던 주거철학과 고객중심의 가치를 잘 표현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니겠냐”고 설명했다.
▲시스템 관리의 결정판, 죽동 예미지=죽동 예미지 아파트는 각종 편의시설 등이 모두 시스템 속에서 관리운영된다. 금성백조는 지난 2002년 유성구 노은2지구 반석마을 예미지 아파트에서 대전충청지역에서는 처음으로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도입했다. 충남대와 산학협력을 통해 입주 시점까지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정성욱 회장을 비롯해 임직원 모두가 함께 연구했다고 한다. 현재에 이르러 홈네트워크 시스템이 아파트에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지만 10년 전만 하더라도 이는 새로운 혁신과 도전이었다.
이 같은 혁신과 도전의 과정이 빚어낸 결과물이 죽동 예미지에 정보통신ㆍ안전ㆍ클린 시스템 등으로 그대로 적용됐다. 죽동 예미지에서의 홈네트워크 시스템은 10인치의 큰 화면으로 조명, 가스, 난방제어 등을 휴대전화기를 사용해 원격제어할 수 있다. 세대간 화상통화와 원격검침 역시 연동할 수 있다. 초고속 정보통신 1등급 예비인증, 위성방송 및 디지털 TV 수신 시스템도 갖춰졌다.
홈네트워크와 연계된 무인 택배시스템은 안전하고 편리하게 택배물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며 디지털 도어록, 공동현관 출입시 한번에 자동문 개폐 및 엘리베이터 호출이 가능한 원패스(One-pass) 택(Tag)은 세대 당 2개씩 제공된다.
기타 안전 시스템으로는 CCTV 감시카메라, 부부욕실 비상용 스피커 폰, 거실동체 감지기(1ㆍ2층 및 최상층 적외선 감지기) 설치, 지하 주차장 비상벨 시스템, 차량 도착 알림 시스템, 지하주차 유도 안내등 설비, 안방 비상 스위치, 공동현관 로비폰 등이 포함된다.
에너지와 관리비 절감을 위해 각 실의 조명을 일괄적으로 불을 끌 수 있는 일괄 소등 스위치, 현관 및 거실 통로 LED등, 태양광발전 시스템, 대기전력 차단 콘센트, 실별 디지털 온도 조절기, 절수형 양변기, 우수(雨水)활용 시스템, 콘덴싱 보일러 등도 예미지의 장점이다.
클린 시스템으로서 비데 일체 절수형 양변기(101㎡ 부부욕실), 욕실 청소용 스프레이건이 마련됐으며 에어컨 냉매배관은 안방 및 거실부분에 매립돼 입주 후 별도의 배관이 필요 없이 에어컨을 연결할 수 있다. 고정압 정풍량팬은 고층 건물에 적용되는 설비시설로 강력한 배기능력으로 오염된 공기를 완전히 배출해 쾌적한 욕실 환경을 제공한다.
죽동 예미지는 중앙 정수 시스템이 갖춰져 있으며 화장실 오ㆍ배수 배관을 해당 층에 설치해 배수 시 발생되는 상ㆍ하층으로부터의 소음을 완벽하게 차단한다. 전열교환기가 마련돼 있어 실내의 쾌적한 공기 질을 위해 내부의 오염된 공기를 실외로 배출하고 신선한 공기로 다시 교환해준다.
이경태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