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도에 따르면 자전거 이용활성화로 녹색생활 실천과 이주공무원 여가선용을 통한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내포그린 자전거사업을 시행, 최근 직원들에게 160대를 빌려줬다.
자전거는 도금고인 농협(100대)과 하나은행(60대)에서 기증받은 것으로 활용됐다. 도는 이를 대대적으로 알리기 위해 지난달 29일에는 내포그린 자전거 대여소 개소식을 갖기도 했다.
그러나 자전거 대여후 사후관리에 소홀하면서 이용률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실제로 이날 기자가 도청 지하 1층 주차장에 마련된 대여소를 찾았을 때도 포장이 뜯기지 않은 자전거가 수두룩해 이용이 저조함을 여실히 보여줬다.
직원들이 자전거를 배정받고도 이용을 꺼리는 이유는 내포신도시내 자전거 도로가 제대로 조성되지 않은데다 자전거 분실시 배상책임을 져야 하는 부담 때문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자전거를 배정받았다가 반납하는 직원들도 생겨나고 있다. 초기 200명이 넘는 직원들이 신청했던 것과는 상반된 분위기다.
자전거 사고에 대한 대책도 부실하다. 도는 자전거를 대여한 직원에게 보험 가입을 권장할 뿐 가입 여부 확인은 하지 않고 있다.
도청 한 공무원은 “자전거 보험료로 한달 3만~4만원을 내야하다보니 이용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며 “6개월 대여보다는 그때그때 필요한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용방법 개선을 요구했다.
도가 당초 계획한 시범운영없이 자전거 사업을 곧바로 시행하면서 부실운영을 자초했다는 비난을 피하기 힘들어 보인다.
따라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인프라 확충과 함께 이용방법 개선 등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자전거를 타지 않는 직원을 대상으로 반납 여부를 파악하고 있다”면서 “보험료 가입은 직원들에게 강제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박태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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