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매뉴얼은 신설학교와 전입, 신규 교사들이 많은 세종시 특성에 맞춰 교원들이 학교 현장에서 업무 추진 시 겪고 있는 불편과 혼란을 최소화하고 교무, 학사 업무를 표준화 해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업무 매뉴얼로 제작됐다.
매뉴얼을 제작하기 위해 시교육청은 지난 5월 현직교원 중 공모를 통해 지원한 교원과 장학사를 선정해 초등 8명, 중등 8명으로 업무 매뉴얼 TF팀을 구성했고, 3개월 동안 수차례에 걸친 연구협의와 활동을 통해 매뉴얼을 완성했다. 또 매뉴얼 최종 완성 전에 각 부서와 학교 현장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의 검토과정을 거쳤다.
매뉴얼은 학교급별 특성을 살려 초등교원매뉴얼과 중등교원매뉴얼로 구분해 초등은 교무, 연구, 정보, 과학, 인성, 체육, 방과후학교 등 69개 업무로 구성했고, 중등은 교무, 인성, 연구, 환경과학, 정보 업무 등 74개 업무로 구성해 관련 법령, 지침, 업무절차, 업무 내용 및 방법, 참고자료 등의 내용을 상세히 담았다.
특히 해당 업무를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는 개요도를 만들어 업무와 연관된 모든 자료를 연결해 교사들이 다양한 양식과 자료를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세종=김공배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