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최승훈, KIOM, www.kiom.re.kr, 이하 한의학연)은 한의학 지식정보를 지능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시맨틱 기반의 '한의 시맨틱 검색'이라는 제목의 앱을 개발하고 모바일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9일 밝혔다.
서비스는 PC 기반의 인터넷 웹 서비스(cis.kiom.re.kr/semantic)뿐만 아니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 iOS)으로도 구축돼 시간과 장소의 구애 없이 스마트폰에서도 쉽게 이용 가능하다. '감초'라는 한약재를 검색하면, 전국 한의대에서 활용되는 교재에서 추출된 감초의 기원과 효능, 약용 부위 등을 포함한 기본 정보와 적용되는 처방, 적용되는 병증 등 감초에 대한 모든 정보가 한눈에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제공된다.
이번에 서비스되는 앱에 담긴 기본 정보는 ▲약재의 경우 본초학, 임상본초학, 신씨본초학 등 3종, ▲병증은 한방병리학, 간계내과학, 심계내과학, 비계내과학, 폐계내과학 등 5종, ▲처방은 방제학, (도해증보)동의방제와 처방해설 등 2종을 포함 모두 10종이며, 모두 전국 주요 한의과대학에서 교재로 활용되는 서적이다.
한의 시맨틱 검색 앱은 단순 키워드를 이용한 일반 검색보다 정확하고 확장된 검색 결과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검증되지 일반 검색이 가진 단점인 정보의 신뢰성에 있어서도 관련 정보의 출처를 한의학 문헌별로 구분해서 제시하면서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인 것이 장점이다.
한의학연 최승훈 원장은 “한의 시맨틱 검색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평소 궁금했던 한의학 지식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검색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온라인 상에서 검증되지 않은 한의학 정보를 바로 잡아 한의학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권은남 기자 silver@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